시중은행, 뜨거운 '인플루언서' 마케팅..."SNS 크리에이터 적극 활용"
시중은행, 뜨거운 '인플루언서' 마케팅..."SNS 크리에이터 적극 활용"
  • 김홍규 기자
  • 승인 2019.07.30 15: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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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사람이 유튜브, SNS를 통해 소통하고 정보를 얻는 트랜드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플루언서의 인기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영향력 있는 개인’이란 뜻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유통하여 충성도 높은 팔로워와 소통하는 유명인, 연예인, SNS스타를 말한다.

이런 사회현상을 반영해 시중은행에서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펼치고 있다.

기업은행은 뷰티 특화카드인 ‘이사배 카드’ 출시, 신한은행은 소통채널 ‘신한 인플루언서’ 선발, 국민은행은 ‘KB 디지털 모델 선발’ 이벤트를 개최했다.

(사진=IBK기업은행)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가 직접 디자인한 '이사배 카드'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와 손잡고 뷰티(미용)에 특화된 ‘이사배 카드’를 30일 출시했다.

이사배가 직접 카드 이미지를 디자인한 이 카드는 ‘카드를 메이크업하다’라는 콘셉트로 기획되어 H&B·화장품 매장, ‧미용실, 네일샵 등 뷰티 관련 업종에서 각 최대 2천원 할인혜택(각 1일 1회)을 제공한다.

이사배 카드는 영업점이 아닌 기업은행의 스마트뱅킹 앱 ‘i-ONE(아이원)뱅크’와 모바일 브랜치 ‘IBK큐브’를 통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은 카드출시를 기념해 아이원뱅크에서 카드를 신청한 선착순 100명에게 이사배 컨실러 브러시, 미공개 디자인카드, 올리브영 1만원 기프트카드로 구성된 ‘이사배 한정판 패키지’를 증정한다.

또한, 올리브영에서 2만원 이상 결제하는 선착순 2만명에게는 2천원 추가 청구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한편, 다음 달 7일 을지로 기업은행 IFT(IBK Finance Tower)에서 이사배가 기업은행 일일직원 이벤트와 이사배 팬미팅 등의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카드 제작부터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의 일환”이라며, “기존 금융상품과 마케팅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방식으로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고객층을 공략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신한은행)
직원 유튜버 10명과 SNS 서포터즈 30명으로 구성된 신한은행 '신한 인플루언서' 창단식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고객 소통을 강화하고 디지털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한 인플루언서’를 선발하고 29일 서울시 용산구 복합문화공간 ‘앨리스 몽드’에서 창단식을 열었다.

신한은행은 ‘신한 인플루언서’를 또 하나의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면서 젊은 세대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디지털 분야에서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선발된 ‘신한 인플루언서’는 직원 유튜버 10명과 SNS 서포터즈 30명으로 구성됐으며 직원 유튜버들은 유튜브에서 ‘송튜버’라는 이름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송튜버’는 ‘신한’의 초성 ‘ㅅ’과 ‘ㅎ’을 상하단으로 조합한 ‘송’과 ‘유튜버’를 조합해 만든 이름으로 ‘노래처럼 즐거운 유튜브 속 금융라이프’라는 의미를 담았다.

‘송튜버’로 선발된 직원들은 먹방, 부부토크, 현장 리포트 등 각자 특화된 컨셉으로 금융상품·서비스를 홍보하고 영업점을 소개하는 등 신한은행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9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 유튜버는 금융상품을 잘 알고 있는 사회인이자 또 한 명의 고객으로서, 생활 밀착형 콘텐츠를 개인 채널에서 선보일 수 있다는 부분이 차별성과 경쟁력을 가진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다양한 고객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는 은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KB국민은행)
키즈 크리에이터 뚜아뚜지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대화형 뱅킹 앱 리브똑똑(Liiv TalkTalk)에서 진행한 ‘똑똑! 내 방송을 부탁해~’이벤트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 ‘뚜아뚜지’가 KB 디지털 모델로 최종 선정됐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이번 KB 디지털 모델 선발 이벤트는 대도서관, 밴쯔, 윰댕, 뚜아뚜지 등 메가 인플루언서 12명이 참여한 유튜버 제휴 콘텐츠 오디션 이벤트로, 지난 4월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총 3차에 걸쳐 진행됐다.

1차 투표를 통해 유튜버 12인 중 방송 제작에 참여할 4명의 유튜버(대도서관, 밴쯔, 뚜아뚜지, 엔조이커플)가 선정됐으며, KB리브똑똑 가입자가 이들 중 가장 재미있는 방송을 선보인 유튜버 1명에게 최종 투표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모델을 선발했다.

최종 선발된 2014년생 쌍둥이 자매 ‘뚜아뚜지’는 구독자 65만명을 보유한 키즈 크리에이터로, 최근 유튜브에서 '국민 조카'로 불리며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리브똑똑 가입자가 직접 뽑은 KB 디지털 모델인 만큼 뚜아뚜지를 통해 고객과 더욱 친밀하게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김홍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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