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BTS 사우디 콘서트 성공, K-콘텐츠의 신흥시장 진출 청신호"
한콘진, "BTS 사우디 콘서트 성공, K-콘텐츠의 신흥시장 진출 청신호"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9.10.22 10: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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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부터 드라마 OST, 비트박스까지…K-Pop 콘서트에 중동 한류팬 4000여명 환호
게임, VR‧AR 등 첨단기술 콘텐츠에 중동지역 바이어 관심… 7500만달러 수출상담 성사
지난 16일~18일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개최된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 K-POP 콘서트에서 세븐틴이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한콘진)
지난 16일~18일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개최된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 K-POP 콘서트에서 세븐틴이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한콘진)

지난 11일 BTS(방탄소년단)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중동지역의 한류 바람이 거세게 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OTRA와 공동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동주최한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Korea Brand & Content Expo 2019 Dubai, 이하 한류박람회)'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UAE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DWTC)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22일 밝혔다.

UAE는 중동 시장 내에서도 젊은 소비층에게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 콘텐츠가 큰 인기를 누리는 선도적 소비 시장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두바이에서 최초로 개최된 이번 '한류박람회'는 신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동지역 한류 확산 및 국내 기업 수출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16일부터 17일까지 양일간 진행된 수출상담회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방송영상 등 분야의 35개 콘텐츠 기업과 F&B, 뷰티, 헬스케어,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소비재 기업 96개사가 참가했다.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레바논, 바레인 등 15개국에서 참여한 160여명의 바이어는 국내 콘텐츠와 상품들의 중동 및 북아프리카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으며, 수출 상담액 총 7500만달러 달성 및 17건의 MOU를 체결했다. 

지난 16일~18일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개최된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 수출상담회에서 콘텐츠 기업과 현지 바이어가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한콘진)
지난 16일~18일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개최된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 수출상담회에서 콘텐츠 기업과 현지 바이어가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한콘진)

17일에 수출상담회의 일환으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어트랙션 협회(MENALAC)와 공동 개최한 실감콘텐츠 워크숍에는 두바이 대기업 이마르(EMAAR) 등 15개사가 참여하고 국내 참가기업과의 네트워킹 및 콘텐츠 시연을 통해 실감콘텐츠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또한 게임 및 융복합(VR‧AR) 콘텐츠 기업이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기업과 IP 유통, 공동 제작 등을 위한 MOU를 다수 체결하며 국내 실감콘텐츠의 실질적인 중동 시장 진출 청신호를 밝혔다. 

한편, 17일과 18일에 진행된 B2C 행사에는 총 1만 5000명의 참관객이 몰렸으며, 특히 17일 K-Pop 콘서트 무대에는 세븐틴, SF9이 무대에 올라 중동 한류팬 4000여 명이 큰 환호를 보냈다.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은 "이미 중동지역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국 문화와 상품에 대한 관심과 신뢰가 충분하여 국내 기업의 진출을 위한 가능성 있는 시장으로 점쳐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류 콘텐츠가 이끄는 연계 산업 동반 진출 활성화를 위해 부처 간 협업을 통한 국내 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전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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