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 국토교통부 기준 전기차 등록대수가 1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전기차와 관련한 각종 전력서비스 특허출원도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는 적게는 16kWh급(기아 레이 EV)부터 많게는 100kWh(테슬라 모델S P100D)에 이르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어 분산 예비전력설비로서 활용 잠재력이 매우 크다.
이에 시간대별, 계절별로 다른 전기요금 체계 하에서 전기차에 효율적으로 충전, 과금하는 기술과 배터리의 잉여전력을 사용, 판매하는 기술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전기차 관련 전력서비스 특허출원은 2008년에는 연 3건이었으나, 2009~2011년에는 연평균 36건으로 증가했고, 2012~2016년에는 연평균 18건으로 감소했다가, 2017~2019년에는 연평균 31건으로 다시 증가했다.
이는 지난 2009년 9월 국내 첫 개발된 고속전기차 현대 '블루온(BlueOn)'을 기점으로 전기차 관련 전력서비스에 관한 출원이 1차 활성화됐고, 친환경 산업 정책에 따라 전기차 보급이 더욱 확대되어 2017년에 2차 활성화된 것으로 풀이된다는 게 특허청의 분석이다.
2007~2019년 출원의 출원인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중소․중견기업(29.6%), 대기업․공기업(28.3%), 개인(22.1%), 대학․연구소(15.6%), 외국기업(4.2%) 순으로, 국내 기업의 출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는 국내 기업들이 전기차 전력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활발한 기술개발로 특허증가세를 이끌고 있다고 풀이된다"고 말했다.
동 기간 출원을 기술분야별로 살펴보면, 배터리 충전 및 과금 기술(이용자 인증, 충전상태 표시, 충전량 산정, 결제) 관련(73.6%), 전기차 배터리 잉여 전력을 충전소 또는 타 전기자동차에 판매․공유 관련(15.6%), 충전 부가서비스 제공(최적 시간대․충전소 제안, 예약시스템, 충전 앱 등) 관련(10.7%) 순이다.
임영희 특허청 전기심사과장은 "전기차 관련 전력서비스 시장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므로, 비지니스 모델과 제품을 연계하여 특허전략을 수립하고, 지식재산권의 조기 확보를 통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미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는 지난 2014년 자사 보유 중인 전기차 관련 특허 200여건을 모두 무료로 공개했다. 전기 모터와 배터리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등 전동화 핵심 기술은 물론 배터리 공급업체인 파나소닉과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까지 파나소닉의 동의를 얻는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이브리드 기술을 보유한 토요타도 지난해부터 자사의 하이브리드 관련 기술 특허 2만여개를 무료로 공개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제작기술은 물론 모터 제어와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BMS) 등 전동화 핵심 기술 대부분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처럼 전기차 관련 기술을 보유한 제조사들이 특허를 비롯한 기술 공개에 나서는 것은 전기차를 비롯한 전동화 자동차 시장이 아직 성장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이다. 향후 전기차 제조사에 전장을 공급하는 ICT기업들도 전기차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만큼 전기차 관련 국내외 특허출원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