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해외 의존도 높은 韓기업, 코로나19로 매출 적신호"
한경연 "해외 의존도 높은 韓기업, 코로나19로 매출 적신호"
  • 이광재 기자
  • 승인 2020.06.11 11: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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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국내매출 정체·해외매출 성장…소비재 업종 해외매출 3.2배 증가
2019년 주요기업 해외매출 비중 53.6%…기업 규모 클수록 해외 비중 높아

코로나19로 인해 미국, 유럽 등 해외시장 수요가 급감하면서 해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이 11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주요기업의 국내매출은 제자리였던 반면에 해외매출이 증가해 전체 매출액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기준 국내 주요기업 매출의 절반 이상(53.6%)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등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의존도가 높은 상황으로 코로나19에 따른 해외수요 위축에 대비한 정책적 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경연이 2019년 매출액 상위 100개사 중 2014년과 비교 가능한 57개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 5년간 총 매출액은 2014년 1108.7조원에서 2019년 1178.1조원으로 69.4조원 증가했다.

이 중 해외매출은 69.7조원 증가했으나 국내매출은 오히려 0.3조원 감소해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의존도는 더욱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5년간 국내 및 해외매출액 증감(2014-2019) (단위 : 조원, %) (출처=사업보고서 연결실적 기준) ※ 2014년·2019년 직접 비교가 가능한 57개사 대상
5년간 국내 및 해외매출액 증감(2014-2019) (단위 : 조원, %) (출처=사업보고서 연결실적 기준)
※ 2014년·2019년 직접 비교가 가능한 57개사 대상

업종별로는 대표적인 내수산업으로 보았던 소비재 업종의 해외매출액 증가가 눈에 띄었다.

소비재 업종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한 결과 2014년 4.8조원에 그쳤던 해외매출이 2019년 15.2조원으로 3.2배 증가했다.

소비재 업종의 해외매출 비중은 2014년 23.6%에서 2019년 42.7%로 5년 만에 19.1%p 증가했다. 이는 국내매출 급감에 따라 상대적으로 해외 매출비중이 증가한 기계업종(22.0%p↑)을 제외하면 가장 높이 증가한 수치다.

소비재 주요기업별 해외매출 변화(2014-2019) (단위 : 조·억원, %) (출처=사업보고서 연결실적 기준)
소비재 주요기업별 해외매출 변화(2014-2019) (단위 : 조·억원, %) (출처=사업보고서 연결실적 기준)

2019년 매출액 상위 100개사 중 국내외 매출 구분이 가능한 69개사의 해외매출 규모는 710.8조원으로 전체 매출액 1325.8조원의 53.6%를 차지했다.

매출 상위 10대 기업은 총 매출 723.3조원 중 해외매출이 443.2조원으로 해외비중은 61.3%였으며 상위 5대 기업은 총 매출 520.5조원 중 해외매출 367.3조원으로 해외비중이 70.6%를 차지해 기업규모가 클수록 해외매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2019년 사업보고서 연결실적 기준)
(출처=2019년 사업보고서 연결실적 기준)

업종별로는 전기전자 업종의 해외매출 비중이 79.3%로 가장 높았다. 지역별 해외매출 비중은 아시아(42.3%), 미주(30.7%), 유럽(18.8%) 순이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미국, 유럽 등 주요 소비시장의 수요가 위축되면서 해외 비중이 높은 우리 기업의 매출에 적신호가 켜졌다.

지난해 연평균 94.7을 기록했던 수출BSI(기업경기실사지수, 한경연 조사)는 올해 1분기 평균 84.7로 떨어졌고 2분기 4·5월의 평균은 69.9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월별 수출액은 지난 4월부터 두 달 연속으로 전년 동기대비 20% 이상 급감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가 급감한 미주·유럽 지역의 해외매출 비중은 총 49.5%로 주요 소비시장의 수요 위축에 따른 국내 기업의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레로 지난 5월 현대자동차는 전세계 시장에서 총 21만7510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신차효과의 영향으로 국내판매가 전년 동월대비 4.5% 증가했음에도 코로나19로 인해 해외판매가 급감(△49.6%)하면서 전체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39.3% 감소했다.

현대차는 해외매출 의존도가 높고(2019년 64.2%), 해외매출이 대부분 북미(53.0%)와 유럽(27.6%)에 집중돼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위축의 직격탄을 맞았다.

현대차 사례와 같이 해외비중이 높은 우리 기업들은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따른 실적악화에 직면했다. 현지 수요 감소, 확진자 발생 등으로 해외공장 가동에 차질을 빚는 경우도 많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될 경우, 연간 매출액 감소는 물론 생산·유통 관련 현지 네트워크 등 우리기업의 수출기반까지 흔들릴 우려가 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올해 대외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해외매출 비중이 높은 우리 기업의 실적 부진이 불가피하다”며 “연간 매출액 감소를 넘어 생산·유통 관련 현지 네트워크 등 우리 기업의 수출기반의 훼손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 실장은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 위축을 효과적으로 이겨내기 위해서는 기업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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