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바로본 코로나 시대... 이재호 "변화와 경험, 또 다른 성장 기회로"
빅데이터로 바로본 코로나 시대... 이재호 "변화와 경험, 또 다른 성장 기회로"
  • 임권택 기자
  • 승인 2020.09.25 08: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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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議, 25일 빅테이터 전문가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소장 초청 강연 온라인 공개
코로나가 바꾼 생활·소비트렌드 변화 8가지 소개... 빅데이터 이해·활용의 중요성 강조

이재호 소장은 25일 초청강연에서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2.1%로 전망했지만 유럽이나 미국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선방한 수준이며, 코로나 위기가 새로운 경험과 트렌드 변화를 가져왔지만, 우리기업은 변화와 경험을 또 다른 성장 기회로 살려야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한상의 Next Trend' 첫 온라인 강연에 초청된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kakao mobility) 디지털경제연구소 소장은 '코로나19 시대, 모빌리티 빅데이터로 보는 우리생활의 변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한상의 자료에 따르면, 초청연사로 나온 이재호 소장은 "일상생활의 변화를 엿볼 수 있는 수단으로 신용카드 결제정보나 이동통신 데이터 그리고 모빌리티 빅데이터 등이 있다"며 "이중 유동인구의 적접적 변화를 가장 잘 담고 있는 모빌리티 빅데이터로, 코로나 전후를 분석해 생활‧소비 트렌드 변화를 8개 뽑았다"고 소개했다.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장/사진=대한상의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장/사진=대한상의

먼저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코로나 이후 해외여행이 막히면서 면세점과 함께 혼잡도가 높은 백화점·대형마트를 찾는 경우가 전년대비 큰 폭으로 준 반면, 주거지에서 가까운 소규모 편의점·생활용품점·동네슈퍼로의 이동은 대폭 늘었다"고 분석했다.

다음으로 여행 트렌드로 "지역축제를 찾는 수요가 감소하면서 국내 호텔·콘도·리조트 이용인구도 함께 줄어든 반면 국립공원·산·계곡으로의 이동이 늘면서 야외시설인 야영장·캠핑장을 찾는 수요가 77% 이상 늘어났다"며 "코로나로 인해 전반적으로 경기가 나빠졌지만 새로운 수요를 만들며 수익을 창출하는 분야도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문화생활 트렌드로 "공연·영화·박물관 등 실내 문화공간 이용자의 발길이 줄어든 대신 영화 매니아들의 자동차 극장 방문이 크게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대한상의
대한상의

자신을 가꾸는 소비패턴의 변화로 "온천·찜질방 등 대규모 다중시설 대신 피부관리샵·네일샵 등 개별 서비스에 대한 선호가 높았는데, 이는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이라 해석했다.

생활체육 패턴의 변화로 "수영장‧볼링장‧요가 등 실내 스포츠시설 이용이 감소하고, 골프장·실외낚시터·등산의 수요가 늘었는데, 특히 골프의 경우 해외 이동이 막히면서 국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새로운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아이들이 즐겨 찾던 동물원·테마파크·아쿠아리움 자리에 유아용품점·완구점이 차지하는 등 육아 관련활동에도 큰 변화가 있었고, 재택근무가 늘면서 책상‧의자와 같은 가정용 가구와 화상회의에 필요한 노트북·카메라 등을 구매하는 발길이 크게 늘었다"고 언급하며 코로나가 만든 또 하나의 호황업종으로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사태 이후 산후조리원 ‧ 노인요양병원 ‧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을 찾는 발길은 전반적으로 줄어 들었지만 정신의학과 ‧ 성형외과 ‧ 약국 방문은 상대적으로 늘었다”고 분석하며“이는 코로나 장기화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 같은 코로나 블루(corona blue) 현상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이재호 소장은 "기업 경영이나 정부 정책수립에도 코로나가 바꾼 새로운 일상 속 변화를 보여주는 빅데이터를 이해하여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코로나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면서 원격의료, 온라인 화상 회의, 재택근무, 비대면 주문 등 과거에 없던 새로운 일상이 더 빨리 다가오고 있다"며 "우리기업이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하고 미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강연은 유튜브(대한상공회의소 인사이트)와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25일부터 시청할 수 있다.[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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