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택배사 빅데이터 분석...CJ대한통운 관심도 '톱', 롯데택배 상승률 '1위'
5개 택배사 빅데이터 분석...CJ대한통운 관심도 '톱', 롯데택배 상승률 '1위'
  • 정성훈 기자
  • 승인 2020.11.04 08: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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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택배업계 관심도 두 자릿수 상승 감염병 수혜…'우체국택배' 상승률 최저

코로나19가 비대면 문화확산으로 이어지면서 택배업계가 수혜를 받고 있는 가운데 올 3분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택배 업체는 'CJ대한통운'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분기에 비해 올 3분기 관심도가 가장 많이 높아진 곳은 '롯데글로벌로지스'였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5개 택배업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CJ대한통운 홈페이지 캡처
CJ대한통운 홈페이지 캡처

분석시 성인, 도박, 거래, 스포츠, 부동산, 게임, 증권, 광고, 공통글 등에 관한 자료는 제외했다.

조사 대상 기업은 올 3분기 '정보량 순'으로 CJ대한통운(대표 박근희 부회장), 우체국택배(우정사업본부 인터넷우체국, 대표 김유미 국장), 롯데택배(롯데글로벌로지스㈜,대표 박찬복), 로젠택배(로젠㈜, 대표 최정호), 한진택배(㈜한진, 대표 류경표 노삼석) 등 이었다.

조사 기간은 2019년 7월1일 ~9월 30일과 2020년 7월1일~9월30일 두 기간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올 3분기 'CJ대한통운'이 총 8만1천563건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5만9천937건에 비해 2만1천626건 36.08% 증가하며 1위를 차지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2위는 올 3분기 총 4만4천325건을 기록한 '우체국택배'였다. '우체국택배'는 지난해 같은 기간 3만8천37건에 비해서 6천288건 16.53% 늘어나 5개사중 가장 낮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3위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올 3분기 총 1만6천732건으로 지난해 동기 1만828건에 비해 5천904건 54.53% 늘어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로젠택배'는 지난해 3분기 9천623건에서 올 3분기 1만1천394건으로 4천351건 45.21% 늘어나며 4위를 차지했다. 

5개사 가운데 올 3분기 포스팅 수 최저를 기록한 '한진택배'는 지난해 3분기 1만707건에서 올 3분기 1만3천544건으로 2천837건 26.50% 늘었다.[파이낸셜신문=정성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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