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보안, 커머스 3대 New Biz. 사업 매출·영업이익 각각 19%·40%↑
"견고한 5G 리더십 및 5대 사업 동력으로 New ICT 기업 가치 입증할 것"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유뮤선 통신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SK텔레콤이 올해 3분기 4조7천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2020년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4조 7천308억 원, 영업이익 3천615억 원, 순이익 3천957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19.7%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의 영향으로 44.2% 증가한 3천957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호실적은 무선 사업 실적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New Biz. 사업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 개선을 달성한 것이라는게 SKT의 설명이다.
SKT New Biz. 사업인 미디어, 보안, 커머스는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매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뤄내며 18.9% 증가한 1조 5천26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3% 상승하여 역대 최초로 1천억 원을 넘어섰다.
미디어 사업은 IPTV 사업 성장 및 티브로드 합병 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20.3% 증가한 9천66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최신 영화, 해외 드라마 및 키즈 콘텐츠 강화와 모바일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편으로 IPTV 가입자가 전분기 대비 12.9만 명 증가하며 9월 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850만 명 시대를 열었다.
보안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5.5% 증가한 3천533억원을 기록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은 AI 얼굴인식 온도측정 및 워크스루(Walk-Through)형 출입인증 솔루션 등 시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비대면 특화 서비스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11번가와 SK스토아로 이루어진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비 18.7% 성장한 2천66억 원을 기록했다. SK스토아는 전년 대비 매출이 47.7% 성장했으며, 11번가는 라이브 커머스 강화, 당일배송 장보기 서비스 확대 등 비대면 소비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동시에 기록했다.
무선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2조 9천406억 원이었다. 2G 종료에 따른 매출 감소 및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이 있었으나 5G 품질 고도화와 고객 중심 서비스 확대로 9월 말 기준 426만 명 5G 가입자를 확보했다.
한편, SKT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앱 마켓 '원스토어'는 입점 앱 증가와 이용자 기반 확대와 함께 내년을 목표로 IPO준비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아울러 SKT는 모빌리티 플랫폼 ‘T맵’을 기반으로 연내 '모빌리티 전문 기업' 설립하며 5번째 핵심사업을 추진한다. 전문 기업은 'T맵' 기반 주차·광고 등 플랫폼 사업, 다양한 운송 수단을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올인원 MaaS(Mobility as a service)' 등에 집중하고, 우버 등 전략적 파트너와 택시호출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윤풍영 SKT 코퍼레이트1 센터장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들이 의미 있는 성과로 본격 가시화되고 있다"며 "5G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5대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해 New ICT 기반의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