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네이버,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의기투합"
현대차그룹-네이버,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의기투합"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11.30 14: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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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네이버,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제휴 업무협약 체결
양사가 보유한 모빌리티 솔루션 및 플랫폼 연계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협력
모빌리티 사업 관련 3가지 주요 협업 영역 선정…내년 본격적 서비스 및 상품 출시 예정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 과정에 고객 이동 편의를 향상시키고 보다 새로운 경험 제공"
현대차그룹과 네이버는 27일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사장, 한성숙 네이버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차그룹, 네이버)
현대차그룹과 네이버는 27일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사장, 한성숙 네이버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차그룹, 네이버)

현대자동차그룹이 네이버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한다. 양사가 그동안 보여온 자율주행을 비롯한 모빌리티 관련 기술이 이번 협력을 통해 우수한 성과로 가시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와 AI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그룹과 네이버는 27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현대자동차 지영조 전략기술본부장, 윤경림 오픈이노베이션전략사업부장, 네이버 한성숙 대표,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네이버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콘텐츠/서비스 사업 협력', '모빌리티 서비스 시너지 창출', '중소사업자 상생 모델 개발' 등 3가지 주요 협업 영역을 선정하고, 각 영역에서 관련 서비스 및 상품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는 고객에게 차량과 플랫폼을 연계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나아가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자동차 기업과 ICT 기업이 유기적으로 협력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현대·기아차 고객이 자사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검색, 지도, 쇼핑, 웹툰, V Live, 오디오 클립 등 현대인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커넥티드 카와 연계해 차량 내 고객 경험을 혁신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네이버 알림 서비스를 통해 차량의 정비 시기를 안내 받거나, 네이버에 접속해 전기차 픽업 충전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또한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과 네이버는 양사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출시, 신사업 기회 창출 등을 함께 도모하기로 했다.

네이버가 연구하는 AWAY(어웨이) 등 모빌리티 기술들이 현대차와의 협력으로 더욱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네이버)
네이버가 연구하는 AWAY(어웨이) 등 모빌리티 기술들이 현대차와의 협력으로 더욱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네이버 어웨이 홈페이지 캡처)

현대차그룹과 네이버는 양사 플랫폼을 활용한 시너지로 모빌리티 생태계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나아가 중소사업자에게 현대·기아차의 디지털키를 활용한 새로운 상생 사업 모델을 제시하는 등 사회적 가치까지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사장은 "자동차와 ICT의 결합을 통해 고객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전반에 걸쳐 고객경험을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도 "모빌리티 산업은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분야인 만큼 현대차그룹과 함께 다양한 실험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과 네이버는 향후 커넥티드 카 및 친환경차, PBV(Purpose Built Vehicle) 등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 유망 분야에서 추가 공동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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