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IT 시스템 AWS 클라우드 전환 완료…"포스트 코로나 대비"
대한항공, IT 시스템 AWS 클라우드 전환 완료…"포스트 코로나 대비"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1.09.28 14: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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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여만의 결실로 전 세계 대형 항공사 중 최초 의미…데이터 활용·변화에 능동적 대응 가능
사내 클라우드 문화 만들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사업기회와 고객서비스 창출할 것
28일 오전 역삼동 AWS코리아 사무실에서 진행된 ‘대한항공 AWS 클라우드 전환완료’ 미디어 브리핑 기념촬영을 하고있는 (왼쪽부터) 함기호 AWS 코리아 대표와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IT부문 부사장 (사진=대한항공)
28일 오전 역삼동 AWS코리아 사무실에서 진행된 ‘대한항공 AWS 클라우드 전환완료’ 미디어 브리핑 기념촬영을 하고있는 (왼쪽부터) 함기호 AWS 코리아 대표와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IT부문 부사장 (사진=대한항공)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잇달이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클라우드 기반 IT 시스템 도입을 마무리해 주목된다. 

대한항공이 지난 2018년 11월 공식적으로 전사 IT 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 계획을 밝힌 지 3년 만에 자사의 모든 IT 시스템에 대한 클라우드 기반 아마존웹서비스 (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 이관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대한항공의 '전사 IT 시스템 클라우드 이전(올 인 마이그레이션, All-In Migration)' 완료는 글로벌 대형 항공사 중 최초라는게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다른 유수의 글로벌 항공사들보다 앞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은 시장 상황과 수요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이번 전사 IT 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을 추진해왔다. 특히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모든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했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기술과 데이터 활용이 필수적이었으며, 여기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강력한 방역 대책과 언택트(Untact) 서비스 수요도 늘었다는 점도 클라우드 전환 요구에 힘을 더했다.  

대한항공은 이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 AWS와 AWS의 국내 파트너사인 LG CNS와 함께 기존 사내 데이터 센터에서 운영했던 데이터와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을 비롯한 각종 IT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AWS의 클라우드로 이전해 효율성을 높이고 IT 관리를 단순화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전사 IT 시스템의 클라우드 이전 완료에 따라 데이터 분석 능력, 머신러닝 등 아마존웹서비스가 갖고 있는 클라우드 기능을 바탕으로 경영 프로세스 혁신, 여객서비스 강화, 예약·발권 시스템 편의성 증대, 기상예측 정확도 제고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미디어 브리핑 프레젠테이션 중인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IT부문 부사장 (사진=다한항공)
미디어 브리핑 프레젠테이션 중인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IT부문 부사장 (사진=다한항공)

대한항공은 이번 전사 IT시스템의 클라우드 이관을 추진하면서, 관련 직원들이 데이터 및 고객 중심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AWS 이노베이션 빌더(Innovation Builder) 프로그램을 도입해 클라우드 문화 조성에도 착수했다. 

약 500여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술 기초교육을 진행한 바 있으며, 이를 토대로 사업부문과 기술부문의 협업 강화, AWS 클라우드를 활용한 아이디어 역량 구축 등 전사적인 전파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이러한 작업들을 근간으로 머신러닝, 프로세스 자동화 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과 고객서비스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성현 대한항공 부사장은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갖추게 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가 되고자 하는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 부사장은 "대한항공의 52년 역사상 단 시간 내에 이뤄낸 가장 큰 규모의 IT 혁신"이라며 "전략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를 통해 효율은 높이면서 더 빠른 방식으로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됐고, 이는 코로나19 이후 여행이 재개될 때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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