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중국의 6G(6세대 이동 통신) 기술 개발의 논의(下)
[기고] 중국의 6G(6세대 이동 통신) 기술 개발의 논의(下)
  • 파이낸셜신문
  • 승인 2021.10.19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우(강남대학교 글로벌문화학부 교수)

현재 중국에서 사업 또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삶의 기반이 중국에 있는 한국인들과 유학 중에 있는 학생들 입장에서 중국의 6기가 통신망을 이용하는 문제는 알아두어야 할 지식에 속할 것이다. 중국에서 보다 편리하고 속도 빠른 인터넷 이용을 통해 삶의 품격을 높이는 문제는 한국이나 중국이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6기가 통신망이 중국 전역에 보급되면 대용량의 영화 다운로드에 소요되는 시간도 대폭 줄어들고, 화면이 끊어지는 일도 사라지게 된다.

김종우 강남대학교 글로벌문화학부 교수

중국의 6기가 네트워크 구축과 관련해서는 먼저 6기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었으며, 안전성 및 큰 틀에서의 구조 설계가 진행되어야 했다. 상술한 관점에 대한 논의를 마친 지금, 이제 마지막으로 중국의 6기가 무선 통신기술의 종류와 응용 영역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겠다.

◇ 6G 무선통신기술의 종류

6기가 무선통신기술 중에서 중국에서 거론되는 종류는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된다.

- 고주파통신

6기가 무선통신기술의 종류로는 먼저 고주파통신이 있다. 현행 극초단파와 레이더, 위성통신에 주로 사용되던 밀리미터웨이브 주파수 대역이 지원하는 최대 속도의 극한치는 초당 10기가비트(1초당 1,250MB 데이터 수용 가능) 정도로 하이퍼링크 및 중국 전역을 커버하는 네트워크 능력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킬 방법이 없다.

통신주파수는 필연적으로 거대한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는 주파수 대역을 보유한 극초단파에서 테라헤르츠 영역까지 향상될 것이다. 테라헤르츠라 함은 투과성을 가진 전자파로써 0.1에서 10테라헤르츠 주파수 대역의 전자파를 의미하며, 10의 12제곱을 뜻하는 테라(Tera)와 진동수 단위인 헤르츠(hertz)를 합성한 말이다.

㎔로 표시하며 테라헤르츠 방사선(terahertz radiation) 또는 줄여서 티-선(T-ray)이라고도 한다. 테라헤르츠의 파장 범위는 30마이크로미터에서 3밀리미터로 전체 전자파 중에서 극초단파와 적외선 주파수 사이에 위치한다. 밀리미터 주파수와는 상대적으로 테라헤르츠는 풍부한 주파수 대역이 가장 큰 장점으로 이보다 더 높은 밀리미터 통신기술은 현재로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고주파수 통신은 초고속 광대역 통신 전송을 지원하는데 고주파수 통신 경유에 따라 에너지 소모가 매우 크고, 투과 및 회절능력이 상당히 떨어져서 건축물과 물체에 의해 차단되기 쉽다. 이 때문에 고주파수 통신은 주파수 대역이 넓고 초고속임에도 불국하고, 그 사용에 있어서 장거리보다는 오히려 단거리에 더 적합하고 안전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앞으로는 광섬유대체,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 무선 데이터센터 및 다수의 지면에 초고속통신이 안전하게 액세스하게 될 것이다. 또한 6기가 통신망이 인공위성과 무인드론기, 비행정 등 우주기지와 항공기지에 탑재되어 육·해·공 3면에서 통신이 일체화되고 나노기술과 결합이 되면 복잡다변한 멀티 스케일의 통신에 응용될 수 있다.

비록 현단계에서 고주파통신의 발전은 여러 기술적 난제에 직면해 있으나 관련 기술 및 산업의 끊임없는 혁신에 따라 고주파수는 풍부한 주파수 광대역 등 원천적인 장점에 근거하여 기타 저주파수 네트워크와 다양한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다양한 표준의 통신에 광범위하게 응용이 되면 장래 6기가가 전면적으로 초연결성을 지닌 중요한 핵심기술이 될 것이고, 미래 정보 융합의 주요 부분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 스마트 세라믹

6세대 이동통신의 또다른 유형으로 3차원 망구조를 갖춘 고체물질인 스마트 세라믹 분야가 있다. 스마트 세라믹 기술은 이동통신 영역 및 전기회로 통제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대량의 스마트 세라믹 원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스마트 세라믹 원소의 구성 방식 및 그 크기와 배열방식이 전자의 기초 특성을 결정짓는다. 비메모리반도체의 프로그램 논리에 기반을 두는 등, 프로그램은 전기회로를 통제하며 스마트 세라믹 전자 특성에 영향을 끼친다.

예로 전압에 따라서 정진기 용량이 바뀌는 성질을 이용한 버랙터 다이오드는 그의 전압에 압력을 가하거나 감광물질 빛의 세기에 압력을 가하면, 능동적으로 스마트 세라믹의 전파 성질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 세라믹 기술은 무선 신호에 대한 프로그램 수동 반사, 투과, 흡수 및 산란을 실현할 수 있고, 전파와 디지털 정보 간의 교류를 실현할 수 있으며, 무선전파 채널에 대해 주도적으로 스마트 통제를 실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무선 채널이 통제하지 못한 한계를 탈피하여 6기가 스마트 프로그램의 최신 규범을 세우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스마트 세라믹 기술의 응용분야는 대단히 광범위하다. 실내, 실외 모두 응용이 가능하다. 로켓 발사대 설계 간이화에도 사용될 수 있고 전파환경 개선, 유용한 신호 보강, 수용 불가 방향의 신호 삭제, 간여 및 전파오염 감소에도 응용된다. 뿐만 아니라 파동 방향의 정밀도 및 위치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무선 방사 방향이 우회로 도청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세라믹의 무선 중계는 기존 상황 하에서 양방향 모델의 송출을 도입하지 않아도 된다.

-기동 각 운동량 다중전송기술

세 번째로는 기동 각 운동량 다중전송기술이 있다. 전동역학 이론에 따르면 전파 방사는 각운동량을 동반한다. 각운동량은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스핀 각 운동량과 궤도 각 운동량이 그것이다. 궤도 각 운동량은 전계 강도의 전파가 물리적인 양이 있는 것과는 차별화된다. 궤도 각 운동량 센서는 전파 궤도의 각 운동량을 관측하게 된다. 기존 안테나는 전파 궤도의 강도를 관측하게 되는데 양자 간에는 상호 독립적인 관계가 존재한다.

궤도 각 운동량 다중 기술은 다중접속 위도를 추가하였는데 서로 다른 궤도 각 운동량 모델은 하늘에서 서로 직각으로 교차하여 이론적으로 무한궤도의 우주공간을 구성한다. 서로 다른 궤도로 운동하는 각 운동량 모델은 독립적인 채널로 통신체계의 전송 용량을 대폭 상승시키게 된다. 즉 효과적으로 네트워크의 스펙트럼 효율을 상승할 수 있게 되어 미래 6기가 네트워크 수요 증가에 따른 업무 증가를 대폭 완화할 수 있게 되며, 날로 줄어드는 주파수 대역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서 우월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각 운동량을 이용한 통신기술과 선형 운동량을 이용한 통신기술에는 분명히 차이가 존재한다. 6기가 전송 용량에 대한 거대한 수요는 실제 통신시스템을 광대역 주파수 병목 현상에 빠뜨릴 위험이 크다. 데이터 이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자료 전송이 막히거나 화면이 끊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막대한 데이터를 원활하게 전송하는 주파수 대역이 확보되어야만 유리하다는 의미이다. 궤도 각 운동량을 이용하는 통신은 예상되는 데이터 전송 용량 축소에 대응하는 핵심방안이 된다. 상술한 궤도 각 운동량은 이미 광섬유 통신망에서 성공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무선통신에서도 전망이 대단히 좋다.

- 육·해·공 일체화 기술

넷째, 육·해·공 일체화 기술이 있다. 서로 다른 경로와 종류, 서로 상이한 성능의 인공위성이 별자리에 자리잡고 각자의 위치에서 지구에 각종 정보를 보내거나 받게 된다. 별과 별 사이, 또 별 지표면에서의 링크, 즉 접속은 육지와 해상, 항공 및 우주에서의 이용자와 비행물체, 각종 통신플랫폼을 밀접하게 연결시킴으로써 IP를 정보 적재방식으로 삼는다.

우주 행성에서 스마트 고속통신 처리와 교환, 루트를 채택하여 광학 및 적외선 정보 획득을 추구하고, 정보의 최적화 이용원칙에 따라 정보의 정확한 획득과 신속한 처리, 고도의 효율적인 전송 일체화를 진행하여 초고속 광대역 통신 정보망을 구축해야 한다. 즉 육·해·공 일체화 네트워크 구축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야 한다.

6기가 네트워크를 지향하는 육·해·공 일체화 통신 네트워크는 서로 다른 성질을 구비한, 이질적인 성격의 전형적인 異性 네트워크로서 지상 네트워크에 기반을 두고 우주 통신망과 항공 통신망을 주요 축으로 삼으며, 초고도와 일반 고도, 저궤도를 포함하는 각 위성의 별자리, 우주 플랫폼 및 항공 네트워크에 근접한 고공 네트워크, 저공 스마트 네트워크 및 지상 네트워크를 융합하여 다층적인 구조의 보다 완벽한 통신망을 확립해야 한다.

지상 네트워크와 하늘 네트워크는 서로 유사한 통신망 구조와 기술시스템을 채택하여 통일된 액세스 협의와 시스템관리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와이파이와 같은 다양한 단말기와 통신망의 광범위하고 탄력적인 액세스능력과 글로벌 스마트 감독시스템을 지원해야 한다.

6기가 네트워크에 적용되는 육·해·공 일체화 통신망은 저비용으로 지구 전역에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5기가 통신망에 존재했던 디지털 결함을 보완하여 디지털 경제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지상의 6기가 이동통신은 기본적인 빅 데이터 저장 및 처리능력을 제공하며, 고도의 전송 속도 비율을 이용하여 육지에서의 데이터 전송 효율을 상승시키게 된다. 반면 하늘에서 사용되는 6기가 통신망은 변방지역과 해양, 영공 등에서 입체적인 통신망 구축을 제공함으로써 지상 네트워크를 지원하게 된다. 즉 고도에 위치한 유사위성과 지상의 6기가 네트워크 등 각자의 특징과 장점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아주 간단하고 스마트하게 언제 어디서든지 접속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서버에 기반을 둔 무선 네트워크

다섯째, 서버에 기반을 둔 무선 네트워크가 있다. 서비스에 중점을 둔 규격은 5기가 통신망의 모듈화, 무선통신 설계의 수요를 실현하였으며, 무선통신망 또한 서로 상이한 산업에서 이용자에게 초고속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5기가 무선 네트워크의 기술 구조의 가상 정보망 구축 수준이 높지 않아 데이터 전송 지연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낮춰 주는, 화면 끊김이 없는 서비스를 완벽하게 지원할 수는 없는 문제가 있다.

또 부처 업무간 융합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보다 완벽한 업무 능력 제공에 저해요소가 되고 있다. 이 때문에 액세스망의 서비스화는 앞으로 상대적으로 응용 가치가 매우 높은 기술의 하나가 된다. 이것은 주로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가 전방위에 걸친 다수의 산업을 필요로 하여 통신망의 탄력성에 대해 매우 높은 요구를 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동시에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가 신뢰성, 지능, 감성 및 편성의 내생적인 설계 요구에 대해서도 서비스에 기반을 둔 구조로 전환하도록 요구하는 것에 기인한다.

6기가에 기반을 둔 서비스의 무선 네트워크는 인공지능을 융합하고 통신감지를 일체화하며, 현행 5기가 네트워크보다 더 큰 역동적인 혁신에 접속하게 된다. 국민의 각 지역별 생활공간 집중관리 및 조정을 통해 서비스에 기반을 둔 네트워크가 실현된다. 그러한 네트워크는 점점 더 벌집 형태의 구조에 근접하여 입체화를 실현하게 된다. 6기가 통신은 완벽히 가상공간화된 무선 접속망과 대용량 다중 입출력을 채택할 수 있다. 6기가 기지국은 오로지 안테나와 주파수가 있어야만 하는데, 무선 접속망이 완벽히 가상공간화되었기 때문에 부처는 상당히 탄력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런 방식은 통신망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데 구축 과정에서 상당히 높은 비용 대비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무선 AI

여섯째, 6기가 네트워크 종류의 하나로 무선 인공지능이 있다. 6기가 통신시대는 스마트 네트워크의 시대로 응용분야가 더 복잡하고 단말기의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요구 또한 마찬가지로 높다. 비록 고주파수 대역과 다수의 안테나 등 신기술이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켰으나, 네트워크의 복잡한 기능 또한 더 커졌기 때문에 통신망 혁신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빅 데이터와 컴퓨터연산, 통계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무선 네트워크 현장의 복잡다변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비록 5기가 네트워크가 이미 일부 AI기능을 부수적으로 채택함으로써 네트워크를 혁신하고 있으나, 이런 방식의 응용은 그 효과가 제한적이고 데이터 수집과 전송 과정에서 전송시간 지연 및 정보유출 우려를 초래할 수 있다.

6기가 네트워크 인공지능이 5기가 통신망과 차별화되는 부분은 대폭적인 혁신이 단행된 다차원적인 방식으로 클라우딩컴퓨팅을 지원하고, 서비스 구동방식으로 무선기술과 융합함으로써 무선 네트워크가 스스로 자체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문제 발생 시 즉각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 이렇게 될 경우 미래에는 더 복잡다변한 응용 현장에서 네트워크가 스스로 지능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내장형 인공지능은 외장형 인공지능 구조를 탈피하여 무선 네트워크와의 인공지능 장착과 관련한 융합을 통해 탄력성을 강화하고 통신망의 신뢰성을 높이게 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스마트 의사결정의 완벽성을 보장하게 된다.

클라우드컴퓨팅 방식으로 인공지능과 융합하는 경우 클라우드컴퓨팅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고, 네트워크 간의 스마트한 협력도 실현된다. 통신망 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다. 서비스가 가동된 인공지능은 전통의 통신망을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구조를 탈피하고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로 전환하게 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는 자주적으로 서비스 수요와 통신환경을 감지할 수 있고, 이용자를 위해 더 세분화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처럼 무선 인공지능 응용 분야의 전망은 무궁무진하다. 통신망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복잡한 현장의 수요에 대응하고 각종 업무를 위해 네트워크 품질 검사를 제도화함으로써 6기가 네트워크의 자체 정화 및 자체 진화의 핵심기술이 실현된다.

그러나 무선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은 여전히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데이터 수집과 보존에 통일된 기준이 부족한 것이 단적인 예이다.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이용자의 데이터 사용 시 적용되는 규정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무선 인공지능은 여전히 더욱 더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시되며, 기술적인 한계를 타파하기 위해 6기가 통신망 내에서 충분한 응용과 실험이 전개되어야 한다.

◇ 6G 네트워크 사용기술

6기가 통신망의 종류는 상술한 바와 같이 매우 많다.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된다는 얘기이다. 그렇다면 실제로 6기가 네트워크를 사용한 기술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일종의 셀 형식으로 집결된 데이터 구조로서 전송 및 클라우드컴퓨팅 자료 보존, 공유시스템, 기밀연산법 등 여러 가지 기술을 하나로 묶은 기술체제이다. 전형적인 블록체인은 셀 구조에 자료를 저장하고 이를 수십 개로 공유함으로써 어느 하나의 셀에서 유사사태가 발생하더라도 전체 블록 형태의 자료 보존에는 큰 영향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패스워드를 사용하여 데이터와 자료 검색을 안전하게 보증하여 자료의 임의변경이 어렵도록 한 것이다.

이동통신업무의 광대역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육·해·공을 하나로 묶어 패키지화하는 통신망의 발전은 이미 6기가 이동통신 발전의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그러나 더 높은 주파수 대역은 더 큰 에너지 투입을 의미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축에 더 많은 인력과 자본이 투입되어야 한다.

결국 다수의 당사자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통신망을 공동으로 건설하고 이를 서로 공유하는 시스템은 블록체인망 구축에 기반을 둔 수많은 업체에게 공개적이면서도 효율이 높은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여 통신망 설비 통제시스템, 디지털 신분인증, 인터넷 서핑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결정론적인 네트워킹

이것은 미국 전기전자학회에서 최초로 제기된 것으로, 주로 고정 통신망에서의 통신 지연 및 광대역의 불확정성을 해결하는 데에 주로 사용된다. TSN(Time Sensitive Networking(시간 민감형 네트워크): 결정성 통신 및 동기화된 측정이 가능한 새로운 네트워크 체제) 기술체제가 완성되면 정확한 기준 시각과 시간을 동기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현존하는 한계 때문에 이중 구조의 통신망에서 이더넷 형태로 존재하였는데 기술 발전에 따라 DetNet(시간확정형 네트워킹)으로 발전되었다. 그러나 연구에 있어서는 여전히 고정 네트워크에 집중되어 있다. 이동통신은 자체적인 불확정성 및 서버 범위의 광범위함으로 인하여 확정성 실현에 매우 큰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동통신 및 각 산업 분야의 심도 깊은 결합 사례는 관련 산업에 대한 통제, 디지털 쌍둥이, 원격의료진료, 자율주행 및 VR기기를 활용한 게임 등을 포함하는데, 여기에는 통신 송·수신 시 미묘한 진동문제와 통신 지연문제가 제로에 가까울 정도로 해결이 됨으로써 더 높은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업계의 이런 새로운 추세에 직면하여 이동통신 또한 기존의 시장 확대를 위한 불굴의 의지에서 탈피하여 보다 정확하고 과학적이며 제때 통신을 전송하는 확정성을 지녀야 한다.

이동통신 및 다차원적인 네트워크 기술은 통신 전송의 확정성 실현에 있어서 여러 가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 네트워크는 무선 접속망과 가장 중심이 되는 핵심망이 각자 네트워크 영역의 성능을 보장해야 한다. 여기에는 시간을 정확하게 맞춘 통신 송·수신, 위치 추적, 스마트 관리 및 조정기술, 광대역 전송 확정성, 신형 지적재산권 등의 기술, 주요 핵심망 구조 개선, 클라우드컴퓨팅 지원 등의 기술을 포함한다. 이와 동시에 중국 전역을 커버하는 정확한 능력을 실현할 필요가 있다.

국경 부근이라고 무선 광대역 통신망이 제외되면 곤란하다는 뜻이다. 여기에는 통신업계의 동태 수집, 업무 추세의 정확성 여부, 내장된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전체 시스템에 대한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분석하는 것을 비롯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대응 등이 포함된다.

둘째, 업무 분야에 관한 것으로 서로 다른 산업의 확정성 지표에 대한 수요는 서로 상이하다. 업계에서 요구하는 지표와 통신 시스템 지표는 매핑(어떤 값을 다른 값에 대응시키는 과정)을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이동통신망의 확정성은 업계 요구를 구체적인 서비스 수준 협약(SLA) 지표의 전환까지 진행해야 한다. 셋째, 이동통신망은 종종 기타 네트워크와 융합하게 되고, 공동으로 수직적인 산업망, 계열산업군들을 부여하게 된다.

이 때문에 TSN(Time Sensitive Networking(시간 민감형 네트워크)기술시스템과 네트워크 구조 협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상호 소통 및 네트워크 주변 관리가 관건이 된다. 종합해보면 확정성 이동통신 네트워크는 다차원적인 신형 기술의 융합 실현을 통해 6기가 통신망에 더 정확한 능력을 제공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하 수직계열 산업에 더 많은 업무가 부여되어야 한다.

- 분산형 이종 네트워크(distributed heterogeneous information network)

6기가 네트워크는 한층 더 중앙서버로 집중된 형태가 되거나, 아니면 반대로 중앙서버에서 클라우딩 컴퓨팅으로 사용자의 개인컴퓨터에 접속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네트워크 통제 기능은 더욱 더 집중되고 디지털 및 스마트화한 기술은 컴퓨터 통신을 가능하게 만든다.

다른 한편으로는 통신 지연 비율이 낮고 주변 지역의 업무 전개, 통신망 자원의 부족 때문에 네트워크 데이터는 중앙서버에서 이용자 개인컴퓨터로 프로그램 사용을 지원하는 분산형 모델이 증가할 것이다.

6기가 네트워크 이종 체제의 특징은 더욱 더 두드러진다. 먼저 다양한 접속이라는, 이성 접속의 특징이 있는데 하늘과 땅, 바다 등 여러 가지 다른 성격의 접속 및 통신 성능의 수요를 구비해야 한다. 다음으로 관리 성격이 다양하다는 점이다.

업종 차이에 따른 수직계열화한 산업의 통신망, 가정 네트워크, 지역 네트워크 및 거시적 차원의 네트워크가 공존하는 통신망 관리가 구현된다. 또한 자원의 다양함이 나타나는데 해시 레이트(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채굴 연산 난이도), 빅 데이터와 기초시설 등 통신망의 근본 성격이 이질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분산 아키텍쳐 시스템은 이용자나 실제 생산시스템에 근접해 있는 단말기 네트워크 기능이나 실체가 일정한 구역 내의 네트워크 통신능력을 실현하는 것임과 동시에 등급별 이용자와 네트워크 관리 권한을 구비하는 것이다. 상호 신뢰에 기반을 둔 기술의 전개는 이용자의 단말기 네트워크 시스템이 6기가 핵심 모니터링 시스템 조작과 일치하고 신뢰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증하게 된다.

즉 이용자의 단말기 네트워크 시스템의 완전한 생명 주기를 보증한다는 의미이다. 통신망 상호 신뢰 게이트웨이(네트워크 연결기)는 분산 아키텍쳐 단말기 통신망 시스템과 핵심 모니터링 시스템의 상호 신뢰 협의의 전환, 상호 신뢰에 기반을 둔 정보 교환 관리, 외부접속 안전 방화시스템 등을 책임지게 된다. 가장 중요한 핵심 모니터링 시스템은 분산 아키텍쳐 단말기 네트워크 시스템 및 탈지역 이질 네트워크의 통신 관리 및 권한 위임을 책임지게 된다.

분산 아키텍쳐 통신망은 6기가 네트워크를 구동시킴으로써 신뢰할 수 있고, 이질적인 다양한 성격의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할 수 있고, 가치를 공유하는 능력을 구비하도록 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초 시설은 이해당사자가 6기가 네트워크에 참여하게 되는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분산 아키텍쳐 시스템의 신뢰성과 통신망은 24시간 내내 모니터링을 하고, 중앙서버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한 개별 컴퓨터 통신망에 대한 모니터링과 협력을 부여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광범위한 정보를 더욱 더 신속하게 전송한다는 6기가 통신의 가치와 그러한 네트워크의 공유는 6기가 통신망의 자원 공유생태계와 시장 원리에 입각한 통신업계의 발전을 무궁무진하게 촉진하게 될 것이다.

중국에서 논의되고 있는 6기가 통신망이 실제로 완벽하게 구축되면 세계통신업계 발전 모델의 하나의 스탠다드가 제시된다는 점에서 한국으로서도 중국의 6기가 통신망 구축 과정을 지켜 보고, 일정한 대응 및 협력방안을 찾아야 한다.[파이낸셜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