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EDI 통지 서비스 선박화물까지 확대 시행
신한은행, EDI 통지 서비스 선박화물까지 확대 시행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1.11.04 10: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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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화물 이용 고객의 수출입 업무 효율 제고

신한은행이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전자문서 교환 방식) 미 약정 고객 대상 수입화물선취보증서의 EDI 통지 서비스를 선박화물까지 확대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수입화물선취보증서는 수입물품이 먼저 도착했을 시, 선하증권 원본을 제시하지 않고도 수입고객이 화물을 찾을 수 있도록 은행이 운송회사 앞으로 발행하는 보증서다.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그 동안 EDI 미 약정 고객 중 항공화물 이용 고객은 EDI 통지 서비스를 통해 수입화물선취보증서가 운송회사로 전송돼 쉽게 화물을 찾아갈 수 있었다. 반면, 선박화물 이용 고객은 직접 종이로 된 수입화물선취보증서를 팩스나 메일로 운송회사에 보내야만 화물을 찾을 수 있다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신한은행은 지난 9월 선박화물 이용고객의 이런 불편함을 해소코자 국가전자무역기반사업자인 KTNET(한국무역정보통신)과 EDI 미 약정 고객 대상 EDI 통지 서비스를 선박화물까지 확대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을 거래하는 수입고객은 항공 또는 선박화물에 관계없이 EDI 미 약정이라도 수입화물선취보증서 발급 후 EDI 통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돼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EDI 통지 서비스 확대 시행으로 선박화물 이용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수출입 업무를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무역관련 금융 서비스 제공해 고객이 금융에 바라는 편리성, 안정성, 혁신성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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