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글로벌 소비자 지출 최다 만화 앱은…"픽코마 1위"
지난해 글로벌 소비자 지출 최다 만화 앱은…"픽코마 1위"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04.11 16: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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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팬·스마트폰 이용자에게 '모바일로 만화 감상하는 경험과 즐거움 제공' 전략 주효
'픽코마' 서비스 중인 일본 및 유럽 모바일 플랫폼 산업 성장세에 힘입어 지속성장 기대
카카오픽코마, 콘텐츠 이용 경험이 없는 이용자에게 다가가 더 큰 시장 창출할 것
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종합 디지털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data.ai(구. 앱애니)가 발표한 2021년 한 해동안 전 세계 소비자가 가장 많이 지출한 만화앱 1위에 랭크됐다. (사진=카카오픽코마)
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종합 디지털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data.ai(구. 앱애니)가 발표한 2021년 한 해동안 전 세계 소비자가 가장 많이 지출한 만화앱 1위에 랭크됐다. (사진=카카오픽코마)

카카오픽코마를 통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경영 일선 복귀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디지털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2021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소비자의 유료 이용이 가장 많았던 만화앱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카카오픽코마에 따르면,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구. 앱애니)가 이달 5일 발표한 '2022년 모바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현황 보고서'에서 픽코마는 전 세계만화(도서 및 참고자료) 앱 부문에서 소비자 지출이 많은 상위 앱 랭킹 1위를 꾸준히 유지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4월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픽코마는 2020년 7월 처음 전세계 만화 앱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지금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

픽코마의 견조한 성장에는 온/오프라인 만화팬 및 만화를 감상하지 않았던 모바일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화 콘텐츠를 향유하는 새로운 방식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픽코마는 만화팬들을 위해 일본 유수의 출판사가 제공중인 도서형태의 다채로운 장르 및 인기 만화(망가)를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해 시간과 장소에 제한받지 않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아울러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웹툰을 통해 만화를 감상하지 않는 잠재 고객들도 만화가 지닌 매력과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산업 내 이해관계자들과 동반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함께 최근에는 모바일로 콘텐츠를 즐기는 이용자들이 픽코마를 통해 만화를 스낵컬쳐처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픽코마가 서비스를 제공 중인 일본 및 유럽의 플랫폼 산업이 성장 중인 것으로 나타나 픽코마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올해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프랑스 픽코마는 프랑스에서 선호도가 높은 일본식 만화(망가)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웹툰을 동시에 제공하며 순항 중이다. 

카카오픽코마 김재용 대표는 "이번 성과는 기존의 만화팬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콘텐츠를 이용하는 이용자 전체에게 다가가기 위한 전략에 근거한 결과"라며 "언제 어디서든 기존 오프라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시해 보다 많은 감상자에게 다가가고 더 큰 만화시장을 창출하겠다"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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