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아우디, 세계적 모터스포츠 '포뮬러1' 2026년 출전 계획 발표
독일 아우디, 세계적 모터스포츠 '포뮬러1' 2026년 출전 계획 발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08.29 14: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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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부르크에 위치한 아우디 스포트 연구소에서 하이브리드 파워 유닛 개발
지속가능성과 비용 효율성에 중점을 둔 새로운 규정이 합류 결정의 핵심 요소
(왼쪽부터) 올리버 호프만(아우디 AG 기술개발 최고운영책임자), 마커스 듀스만(아우디 AG CEO)가 2026년 포뮬러1 출전을 위한 컨셉트 경주차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아우디)
(왼쪽부터) 올리버 호프만(아우디 AG 기술개발 최고운영책임자), 마커스 듀스만(아우디 AG CEO)가 2026년 포뮬러1 출전을 위한 컨셉트 경주차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아우디)

독일 아우디 그룹이 세계 최고의 모터스포츠에 합류한다. 아우디는 2026년부터 특별히 개발된 파워 유닛으로 FIA 포뮬러1(F1) 월드 챔피언십에 참여한다.

아우디는 포뮬러1 벨기에 그랑프리 스파프랑코르샹 서킷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포뮬러1 진출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아우디 AG의 마커스 듀스만(Markus Duesmann) CEO와 올리버 호프만(Oliver Hoffmann) 기술개발 최고운영책임자,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 포뮬러1 회장과 모하메드 벤 슐라옘(Mohammed ben Sulayem) 국제자동차연맹 (FIA) 회장이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아우디의 포뮬러1 프로젝트는 잉골슈타트 인근 노이부르크의 아우디 스포트 연구소를 주축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로써 10여 년 만에 포뮬러1의 파워 트레인이 독일에서 개발될 예정이다.

마커스 듀스만 CEO는 "모터스포츠는 아우디 DNA의 필수요소로, 포뮬러1은 아우디 브랜드에게 국제적인 무대인 동시에, 매우 까다로운 개발 연구실과 같다"며 "자동차 산업에서 고성능 자동차로 경쟁하는 것은 언제나 혁신과 기술 이전을 이끄는 원동력이다. 새로운 규정이 마련된 만큼, 이제 아우디가 참여할 적절한 시기가 된 것이며, 이는 포뮬러1과 아우디 모두 지속가능성이라는 명백한 목표를 추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라고 말했다.

더욱 확고한 지속가능성과 비용 효율성을 추구하는 포뮬러1의 변화가 글로벌 모터스포츠 중 가장 인기 있는 레이싱 시리즈인 포뮬러1에 참가하는 핵심 배경이라고 아우디는 설명했다.

2026년부터 적용 예정인 새로운 기술 규정은 전동화 확대와 지속가능 연료 사용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참가 팀에 대한 기존의 비용 상한선에 더해, 2023년에는 파워 유닛 (동력장치) 제작사에 대한 비용 상한선이 도입될 예정이다. 

포뮬러1은 2030년까지 그 자체로 탄소중립적인 레이싱 시리즈가 되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2026년부터 전기 모터, 배터리, CE(control electronics), 내연기관으로 구성된 파워 유닛의 최고출력은 기존 포뮬러1과 비교해 더욱 증가하게 된다. 또한 고효율 1.6리터 터보 엔진은 한 단계 발전한 지속가능 연료를 사용한다.

Audi F1 컨셉카 (사진=아우디)
Audi F1 컨셉카 (사진=아우디)

새로운 파워 유닛은 잉골슈타트 아우디 AG 본사에서 멀지 않은 노이부르크안데어도나우의 최첨단 아우디 '컴피턴스 센터 모터스포트 (Competence Center Motorsport)'에서 제작된다. 

노이부르크에는 이미 포뮬러1 엔진 테스트와 전기 엔진, 배터리 테스트를 위한 부서가 준비되어 있다. 추가로 필요한 인력, 건물, 기술 인프라를 마련 중이며, 연말까지 필요한 모든 준비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아우디는 올 해 안에 2026년 포뮬러1에서 함께할 팀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아우디 스포트는 포뮬러1 프로젝트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르망 데이토나 하이브리드(LMDh) 프로젝트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미 모터스포츠 부문에서 내구레이스를 위한 스포츠카 생산을 중단한 상태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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