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신세계,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 위해 맞손
KT-신세계,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 위해 맞손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12.14 16: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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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신세계, 온·오프 경계 허문 디지털 생태계 확대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멤버십·매장·물류·부동산·광고마케팅 등 5개 협력분야 DX 추진해 고객경험 혁신
신세계와 그룹 차원 역량 결집해 유통은 물론 연관산업까지 디지털 전환 가속화
KT는 신세계그룹과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KT에스테이트 최남철 대표, BC카드 최원석 대표, KT Customer부문장 강국현 사장,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 이마트 강희석 대표, 신세계백화점 손영식 대표, 신세계프라퍼티 임영록 대표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KT, 신세계그룹)
KT는 신세계그룹과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KT에스테이트 최남철 대표, BC카드 최원석 대표, KT Customer부문장 강국현 사장,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 이마트 강희석 대표, 신세계백화점 손영식 대표, 신세계프라퍼티 임영록 대표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KT, 신세계그룹)

'디지코(DIGICO)' 전환을 선언하며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가고 있는 KT가 '신세계 유니버스(UNIVERSE)'를 구축하고 있는 신세계그룹과 만나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는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KT는 신세계그룹과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간 KT는 미래 성장사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의 선도기업들과 제휴 협력을 추진하며 디지코 생태계 구축 및 그룹 가치 제고에 힘써 왔다. 이번에는 국내 유통 강자 신세계그룹과 손잡고 전방위적 사업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양사는 멤버십 협력을 통한 고객경험 혁신, KT AI/DX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세계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AI 기반 물류 선진화 및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공동 개발, 디지털 광고∙마케팅 확대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KT는 차별화된 네트워크와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삶은 물론 다른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디지코(DIGICO, 디지털 플랫폼 기업)' 전환을 선언한 바 있다. 신세계는 고객의 온∙오프라인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피보팅(Pivoting)'을 추진하고 있다.

이같이 디지털에 미래가 있다고 판단한 KT와 신세계그룹은 양사의 강점을 합쳐 디지털 생태계를 확대하고 시장 내 파급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KT와 신세계그룹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조기 성과를 창출하고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자 양사 주요 경영진과 실무진으로 구성된 사업협력체를 조직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체결한 5개 사업분야 중심으로 프로젝트 조직을 가동해 사업 실행에 속도를 높이고 추가 협력 가능한 사업분야를 지속 발굴할 방침이다.

이마트 강희석 대표는 "신세계그룹과 KT의 협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를 없애는 가장 미래 지향적인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동행"이라며 "긴밀한 실무 협의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은 "유통 분야를 선도하는 신세계그룹의 노하우에 KT의 디지코 역량을 더해 고객경험 혁신은 물론 유통을 비롯한 연관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리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사가 디지털 생태계 확장에 대한 공감대를 가진 만큼 범그룹 차원의 역량을 결집해 고객 삶의 질과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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