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취약계층 정보접근성 향상" LG전자, 키오스크 신제품 공개
"디지털 취약계층 정보접근성 향상" LG전자, 키오스크 신제품 공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7.02 1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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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저시력자·저자세모드에 '촉각 키패드'로 전맹(全盲) 고객까지 고려
시인성, 터치감, 반응 속도 개선…하반기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에 설치 예정
키오스크 제품 및 제조 기업으로 '우선구매대상 지능정보제품 검증서' 취득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LG 키오스크 제품 모습. (사진=LG전자)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LG 키오스크 제품 모습. (사진=LG전자)

LG전자가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대폭 개선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신제품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정보접근성은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개인이 시각이나 청각 등 신체적, 인지적 제약에 의한 불편함 없이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LG 키오스크는 무인솔루션 전문업체 한국전자금융과 한국향 전용 UX를 개발해 보다 큰 글씨와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저시력자 모드', 휠체어를 이용하거나 신장이 작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메뉴를 화면 아래쪽에 배치한 '저자세 모드'를 제공한다.

올 하반기부터는 촉각(tactile) 키패드를 활용한 '음성 메뉴 안내 모드'를 지원하는 키오스크를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에 설치할 예정이라고 LG전자는 덧붙였다. 

LG전자 관계자는 "촉각 키패드를 활용하면 빛을 전혀 지각하지 못할 정도로 시각에 장애가 있는 전맹(全盲) 고객도 음성 메뉴 안내에 따라, 키패드의 방향키를 눌러 메뉴를 찾아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다"고 전했다.

셀프 주문 및 결제솔루션을 탑재한 LG 키오스크는 통상 22형 또는 24형 키오스크들과 달리 더욱 높은 시인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27형(대각선 길이 약 68센티미터) 터치스크린을 적용했다.

한편 LG전자와 한국전자금융은 키오스크의 정보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월 '장애인 차별 금지법' 시행령 개정 이전부터 지속적인 노력을 함께 기울여 왔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지정 시험평가기관인 한국접근성평가연구원에서 진행한 '정보접근성 준수 우선구매 검증용 접근성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를 토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최종 검증 심사를 통해 키오스크 부문 '우선구매대상 지능정보제품 검증서'를 키오스크 제품 및 키오스크 제조 기업 중 처음 취득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LG전자 ID사업부장 백기문 전무는 "LG전자는 전 제품군에 '접근성 기능 탑재'를 ESG 전략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어려움 없이 LG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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