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2분기 실적 가운데 매출액은 최대, 영업이익은 두 번째로 높아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2년 연속 40조 원 넘기고 영업이익은 3년 연속 2조 원 상회
LG전자가 전장, 공조 등 B2B 영역에서 꾸준한 실적 호조세를 유지한 덕분에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는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9조9천988억 원, 영업이익 8천927억원을 기록한 실적잠정치를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늘며 역대 2분기 매출 기록 중 최대를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7% 늘며 역대 두번째를 달성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직전 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합친 상반기 실적으로 보면 역대 상반기 중 매출액은 두번째, 영업이익은 세번째로 높았다. LG전자의 올 상반기 매출액은 2년 연속 40조원을 넘겼고, 영업이익은 3년 연속 2조원을 상회했다.
LG전자는 이번 매출액의 경우 사업 구조적 측면에서 전장 사업 등 기업간거래(B2B) 비중을 확대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회복 지연 및 시장 내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달성한 성과라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영업이익에 대해서는 전사 워룸(War Room) Task 등 사업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해 기울인 노력이 가시화되고, 사업의 질적 성장 가속화에 힘입은 것이 양호한 실적을 거둔 요인으로 분석했다.
특히 이번에 발표한 2분기 잠정실적에 인적 구조 선순환(희망퇴직 등)과 관련한 비경상 비용이 포함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한 영업이익은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수준이다라고 LG전자는 덧붙였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생활가전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이 견조한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올 들어 폭염과 장마 전망이 이어져 온 가운데 제습기, 에어컨 등 고효율 제품 매출이 늘었다.
올 상반기 제습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이다. 가정용 에어컨은 스탠드/벽걸이 외에도 창호/이동형 등 다양한 형태의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고객 수요 다변화에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 창호형 에어컨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었다.
B2B 공조 사업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의 성장도 이어졌다. 시스템에어컨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글로벌 수요 침체 지속에도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성장을 지속했고, LG 스탠바이미 Go 등 고객의 시청경험을 혁신하는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신제품도 새롭게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장 사업은 높은 수주잔고와 안정적 공급망 관리를 통해 고속 성장을 이어갔다.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구동부품, 램프 등 3대 축으로 이어지는 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도 장점이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 또한 최근 애플 에어플레이를 탑재한 호텔 TV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공간으로의 고객경험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