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은 올해 유통업 50주년을 맞아 허연수 GS리테일 CEO(부회장)가 2일 오전 신년사를 통해 유통업 반세기에서 축적한 도전과 응전의 경험을 발판 삼아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자는 비전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1974년 서울 을지로에 슈퍼마켓을 오픈하며 유통업에 진출한 GS리테일은 1990년 국내 토종 브랜드 편의점 GS25를 오픈하고 1994년 국내 첫 TV홈쇼핑 GS샵을 선보이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종합 유통 기업으로 성장했다.
허연수 부회장은 "유통업 반세기를 넘어서는 올해가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고객·유통·경영·문화 등 4가지 관점에서 고객 중심 사업 구조 혁신, 차별화된 히트 상품 개발, DX 기반 성과 창출, GS 웨이(GS Way) 조직문화 실천 등 2024년 경영전략을 공유했다.
허 부회장은 "1~2인 가구 증가로 장보기 수요가 마트에서 편의점과 슈퍼마켓으로 이동하고, 미디어 무게 중심이 TV에서 모바일로 급격하게 변하는 등 고객 변화에 중심을 두고 사업구조를 혁신해야 시장에서 확고한 격차를 만들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지난해 '김혜자 도시락', '점보 라면' 등 고객이 먼저 찾아오고,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히트 상품의 힘을 경험한 만큼 유통의 본질인 '상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자"라고 상품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기업 생존을 위해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GS 웨이(GS Way)로 정리한 조직문화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자고 격려했다.
허연수 부회장은 "2023년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부진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수익성 위주로 사업을 재편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면서 "어려움 앞에서 멈추거나 위축되기보다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도전을 멈추지 말자"고 당부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