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트럭버스코리아, 수입 상용차 '뉴 MAN TG' 시리즈 3종 국내 상륙
만트럭버스코리아, 수입 상용차 '뉴 MAN TG' 시리즈 3종 국내 상륙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1.05.04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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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만에 풀체인지된 뉴 MAN TG 시리즈 3종 16개 모델 동시 출시
뉴 MAN TG 시리즈, 고객들이 요구하는 강력한 파워와 경제성 및 내구성 모두 갖춰
만트럭버스코리아, 16개 신모델 앞세워 본격화되는 유로6D 시장 공략 가속화
다양한 혁신 기술과 첨단 사양 대거 채택…유지보수 프로그램 '케어프리' 패키지 함께 선보여
4일 수원메쎄에서 진행된 뉴 MAN TG 시리즈 론칭 행사에서 만트럭버스코리아 막스 버거 사장(오른쪽)이 모델과 함께 신형 상용차 '뉴 MAN TG' 시리즈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4일 수원메쎄에서 진행된 뉴 MAN TG 시리즈 론칭 행사에서 만트럭버스코리아 막스 버거 사장(오른쪽)이 모델과 함께 신형 상용차 '뉴 MAN TG' 시리즈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 수입 상용차 브랜드가 트랙터에 이어 중대형과 중소형 트럭까지 다양한 크기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일부 브랜드는 파워트레인과 관련해 결함 논란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새로운 고효율 엔진과 첨단 운전보조장치들을 탑재하며 국내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독일 상용차 생산업체인 만트럭버스그룹(MAN Truck & Bus SE)의 한국법인인 만트럭버스코리아는 4일 수원메쎄에서 뉴 MAN TG 시리즈 론칭 행사를 열고 20년 만에 풀체인지된 신차 3종, 16개 모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풀체인지로 국내에 출시된 신차 3종 16개 모델은 대형 트랙터인 TGX 6개 모델, 중대형 트럭인 TGM 6개 모델, 중소형 트럭인 TGL 4개 모델로, 모두 최신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6D 규정을 준수하는 제품이다.

20년 만의 풀체인지에 걸맞게 3종의 신차는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해 개발 단계에서부터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700여 명의 실제 운전자들의 피드백을 설계 및 제작에 반영해 고객들이 요구하는 미래 트럭의 모든 요건들을 갖췄다는게 만트럭버스의 설명이다.

뉴 MAN TG 시리즈는 내외부가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캡을 채택했다. 사자의 형상에서 영감을 얻은 외관 디자인과 공기역학적 디자인 요소를 강화해 연비 개선 효과까지 추구했다. 또한 고강도 소재를 적재적소에 활용해 유럽 충돌규제인ECE-R29-3 기준을 충족한다.

실내 공간은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디지털화를 통해 운전자 편의성을 끌어올렸다. 에어 서스펜션 방식의 운전석 컴포트 시트로 안락함을 제공하며, 다양한 형태로 조작이 가능한 조수석 시트를 적용했다. 

12.3인치 디지털 프로페셔널 계기판과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등 2개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운행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고, 계기판 상의 기능은 스티어링 휠 버튼으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새로운 조작계인 MAN 스마트셀렉트(MAN SmartSelect)로 조작할 수 있다.

4일 수원메쎄에서 진행된 뉴 MAN TG 시리즈 론칭 행사에서 만트럭버스코리아 막스 버거 사장이 신형 상용차 '뉴 MAN TG' 시리즈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4일 수원메쎄에서 진행된 뉴 MAN TG 시리즈 론칭 행사에서 만트럭버스코리아 막스 버거 사장이 신형 상용차 '뉴 MAN TG' 시리즈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아울러, 선반, 서랍 등 최대 1,100L 이상의 수납공간을 갖췄고, 200x80cm에 이르는 넓은 침대 매트리스로 탑승자가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했다. 침대 헤드 피스의 기울기를 조절하면 쇼파 형태로 쓸 수도 있다.

분실하지 않도록 유선으로 설계된 리모컨으로 침대 위에서 미디어 시스템, 조명, 독립 난방, 도어, 창문 및 리프팅 루프를 조작할 수 있으며, 침대에 앉은 채로 조수석을 접어서 테이블로 활용할 수도 있다.

뉴 MAN TG 시리즈에는 운전자 보호는 물론 주변 차량과 보행자 보호를 위한 각종 첨단 보조장치가 대폭 적용됐다. MAN 컴포트 스티어링(MAN Comfort Steering), 차선 복귀 지원(LRA, Lane Return Assist) 기능,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 with Stop & Go), 트래픽 잼 어시스트(Traffic Jam Assist) 등이 적용됐다.

강력한 제동력과 효율적인 운행을 위해 리타더가 새롭게 장착됐으며, 운행비용 절감을 위해 GPS 데이터를 활용한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인 MAN 이피션트크루즈3(MAN EfficientCruise3) 또한 탑재한다.

차량의 데이터를 원격으로 확인해 운전자에게 차량의 상태와 운전습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예방 정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MAN 디지털 서비스(MAN DigitalService) '리오(RIO)'도 향후 도입 예정이다.

뉴 MAN TGX는 트랙터 모델로 엄격한 환경 규제인 유로 6D 규제를 충족하는 신형 엔진(D38 엔진 또는, D26엔진)을 탑재했다. 640마력 플래그십 트랙터 'Supreme Lion', 580마력 프리미엄 트랙터 'Premium Lion', 580마력 이피션트라인 'Power Lion', 510마력 'X-Space Lion', 510마력 이피션트라인 'Smart Lion', 470마력 이코노미 'Value Lion' 등 탑재된 엔진과 마력, 캡 크기에 따라 총 6개 모델이 있다.

또한, 변속이 자동화된 MAN 팁매틱(TipMatic) 12단(후진 2단) 변속기가 탑재돠며, 필요 시 수동식 기어로 변속이 가능하다. 캡 색상으로는 블랙 블루, 골든 토파즈, 미스틱 오션, 퓨어 화이트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트랙터 모델 뉴 MAN TGX는 탑재된 엔진과 마력, 캡 크기에 따라 총 6개 모델이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트랙터 모델 뉴 MAN TGX는 탑재된 엔진과 마력, 캡 크기에 따라 총 6개 모델이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뉴 MAN TGX는 뉴 MAN TG 시리즈의 대표적인 기술이 모두 적용됐다. MAN 이피션트크루즈3는 GPS 기능을 활용해 적절히 가감속해 연비를 향상시키며, 이를 통해 기존 유로 6D 트럭 대비 최대 4% 연비를 절감할 수 있다.

MAN TGX의 프리미엄 모델인 640마력 플래그십 트랙터 'Supreme Lion' 모델은 블랙 블루 컬러의 외관에 풀 LED 헤드라이트가 적용돼 시인성을 향상시켰으며, 알칸타라 소재의 시트,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휠커버 등이 적용돼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실내에는 12.3인치의 디지털 프로페셔널 계기판,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클러스터, MAN 스마트셀렉트(MAN SmartSelect)가 탑재된다. 안락한 시트와 침대를 탑재했으며, 가전제품을 그대로 쓸 수 있는 230V 전원 단자를 갖추고 있다. 

이 밖에도 가정용 에어컨과 같은 방식의 무시동 에어컨, 보조 히터를 갖췄으며, 서브우퍼를 포함한 최대 8개의 스피커가 캡 내부에 설치됐다.

뉴 MAN TGM은 다양한 특장을 지원하는 중·대형 트럭으로 유로 6D를 지원하는 D08 엔진을 탑재하고, 변속이 자동화된 MAN 팁매틱 12단(후진 2단) 변속기를 장착했다. 휠 베이스와 캡 타입, 엔진 마력에 따라 총 6개 모델로 구성됐으며, TGM의 컬러는 실버 그레이 색상을 적용했다.

완만한 내리막 경사 주행 시 기어를 자동으로 중립상태로 돌려 연비를 향상하는 '이피션트롤'과 전자제어 브레이크 시스템인 MAN EVBec도 기존 1단에서 최대 2단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강화됐다.

트랙터 혹은 대형 트럭에 적용됐던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 기능이 TGM 시리즈에 적용됐다. 긴급 제동 장치(EBA), 차선 이탈 방지시스템(LGS) 또한 모든 모델에 탑재된다. 도로상황과 차량속도에 따라 높낮이를 조절하는 ECAS 시스템이 포함됐다.

중·소형 트럭인 뉴 MAN TGL에는 유로 6D 규제를 충족하는 D08엔진과 변속이 자동화된 MAN 팁매틱 6단(후진 1단) 변속기를 탑재했으며, 휠 베이스와 적재함 장착에 유무에 따라 4개 모델로 구성됐다. 캡 색상으로는 퓨어 화이트 컬러가 공통 적용됐다.

트랙터 모델 뉴 MAN TGX 실내 (사진=황병우 기자)
트랙터 모델 뉴 MAN TGX 실내 (사진=황병우 기자)

구동계 부분에서 뉴MAN TGL 역시 전자제어 브레이크 시스템인 MAN EVBec이 최대 2단으로 강화됐으며, 대형 트럭에 적용됐던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 기능과 긴급 제동 장치(EBA), 차선 이탈 방지시스템(LGS) 또한 적용된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자체 개발한 매뉴얼에 따라 차량을 사전에 점검하고, 다양한 소모품 비용 할인 혜택과 최대 5년/75만km의 보증 연장 혜택이 포함된 '케어프리 패키지'를 뉴 MAN TG 차량에 적합하게 출시한다. 

만트럭버스코리아 막스 버거 사장은 "만트럭버스 그룹의 기술을 집약한 뉴 MAN TG 라인업 3종을 한국 고객 분들께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출시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던 모델이고, 개발에 한국 소비자의 목소리도 반영된 만큼 높은 호응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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