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빅데이터 상권 분석 기반 홈리빙 통신 매장 오픈
LG유플러스, 빅데이터 상권 분석 기반 홈리빙 통신 매장 오픈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10.15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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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밀리미터밀리그램과 협력, 통신 매장 내 MZ 겨냥 홈리빙 편집 숍 구축
빅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 솔루션 적용해 최적의 업종 선정…MZ세대 고객 경험혁신
매장 플랫폼 전략 일환으로 추진…"빅데이터 활용해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발돋움 할 것"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상권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서울시 잠실동 '일상의 틈 잠실새내점' 내 홈리빙 콜라보 매장을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은 일상의틈 잠실새내점에서 LG유플러스 모델이 스마트폰과 홈리빙 상품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상권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서울시 잠실동 '일상의 틈 잠실새내점' 내 홈리빙 콜라보 매장을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은 일상의틈 잠실새내점에서 LG유플러스 모델이 스마트폰과 홈리빙 상품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매장을 방문하는 MZ세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상권 분석 솔루션을 활용, 서울시 잠실동 '일상의틈 잠실새내점' 내 홈리빙 콜라보 매장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홈리빙 콜라보 매장은 2030세대에게 셀프 인테리어 제품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디자인 펀딩 플랫폼 '와디즈' 및 디자인 스튜디오 밀리미터밀리그램(이하 MMMG)과 협력해 오픈했다. 

매장 구성은 LG유플러스 통신 매장에 여행용 캐리어, 에스프레소 머신, 디자인 달력 등 홈리빙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이 숍인숍 형태로 입점하는 방식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상권 분석 솔루션이 적용됐다.

이 솔루션은 매장 면적, 유동 인구, 경쟁 업체 개수 등 기본적인 상권 분석과 더불어 NICE정보통신의 카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변 상권 내 주요 소비 연령, 방문 시간대, 업종별 매출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적합한 업종과 위치를 산출한다.

이후 데이터 분석 값 및 동네 분위기, 지역 불편 사항 등 데이터로는 나타나지 않는 감성적인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해당 지역의 LG유플러스 매장 점장과 심층 인터뷰 실시함으로써 최종 검증 절차를 거쳤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LG유플러스 자체 분석 결과, 잠실새내점의 경우에는 주변 유동 인구의 약 45.3%가 2030세대로 집계됐으며 패브릭, 의류, 악세사리 등 소비량에 비해 관련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점포수가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에 LG유플러스는 셀프 인테리어, 가치 소비 등에 관심이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디자인 및 친환경 증심의 제품을 다수 보유한 와디즈 및 MMMG와 협력을 결정했다"라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더 많은 고객들이 매장을 찾고 긍정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사진, 쇼핑, 여행, 스마트폰 배움실 등 특화 매장을 운영하는 '매장플랫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빅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을 통해 매장을 단순한 판매 채널을 넘어 고객 가치 창출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발돋움 하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 이재원 MX혁신그룹장은 "LG유플러스는 전국 2,000여 개가 넘는 오프라인 매장에 기존 통신 상품 판매를 넘어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통신 업계에서 시도 해보지 않은 다양한 도전을 하고 있다”며 “향후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 솔루션을 고도화해 통신 매장이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데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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