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ISO20000 인증 획득…"IT서비스 안정적 운영관리 역량 인정"
케이뱅크, ISO20000 인증 획득…"IT서비스 안정적 운영관리 역량 인정"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4.01.1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표준화기구(ISO) 공인 IT서비스관리(ITSM) 분야 국제표준 ISO20000 획득
BSI 현장 실사 거쳐 애플리케이션·인프라·정보보호 관리 등 전 IT 영역 인증 받아
케이뱅크 "안정적인 IT서비스 기반 Gen AI 등 IT 신기술 도입해 테크혁신 지속"
17일 케이뱅크 본사 대회의실에서 (왼쪽부터) 케이뱅크 최우형 은행장, BSI코리아 임성환 대표가 ISO20000 인증 수여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케이뱅크)
17일 케이뱅크 본사 대회의실에서 (왼쪽부터) 케이뱅크 최우형 은행장, BSI코리아 임성환 대표가 ISO20000 인증 수여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케이뱅크)

케이뱅크는 IT서비스관리(ITSM) 분야의 국제표준인 ISO20000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인터넷은행 중 첫 ISO20000 인증 획득으로 안정적인 IT 서비스 운영관리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고 케이뱅크는 강조했다.

ISO20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인하는 IT서비스관리에 대한 국제표준인증이다. IT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관리할 역량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검증해 부여한다.

ISO20000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IT서비스 제공자로서 7개 표준영역과 21개 프로세스, 125개 주요 요건에 대한 국제표준 이행 여부를 검증받아야 한다는게 케이뱅크의 설명이다.

국제표준화기구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발급된 ISO20000 인증서는 2022년 기준 약 2만7천건에 불과할 정도로 인증 받기 어려운 국제표준이다. 

인증심사는 영국표준협회(BSI)가 담당하며, 협회는 현장 실사를 통해 IT서비스 운영관리 역량과 국제표준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한 후 인증을 수여한다. 

이번에 케이뱅크가 인증을 획득한 분야는 애플리케이션(앱) 관리, 인프라 관리, 정보보호 관리 등을 포함한 전 IT 영역이다. 통상 특정 IT서비스 분야만 인증 받는 경우도 있지만 케이뱅크는 IT서비스 전 영역에 대해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 새로 취임한 최우형 행장은 신년 메시지를 통해 "안정적인 IT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테크리딩뱅크로 거듭나자"고 강조한 바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출범 이후 지속 강화한 IT 역량을 바탕으로 ITSM 구축과 함께 ISO20000 인증을 획득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생성형 AI(Generative AI) 등 IT 신기술을 도입하며 테크 혁신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