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콘진원, '2022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 추진…"ESG 가치 확산"
문체부-콘진원, '2022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 추진…"ESG 가치 확산"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02.18 15: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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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패션, 창의브랜드 시제품, 패션콘텐츠 제작지원 3개 부문, 3월 7일까지 신청
올해 지속가능패션 제작지원 사업 신규 마련…ESG 실천 앞장 패션 브랜드 육성
K-패션 브랜드 역량 강화와 인지도 제고 위한 지원규모 확대 및 제품 다양화 견인
2022 F/W 패션 코드 온라인 포스터 (사진=콘진원)
2022 F/W 패션 코드 온라인 포스터 (사진=문체부, 콘진원)

K-드라마와 K-영화에 출연하는 우리 배우들을 통해 우리 패션에도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국내 패션산업 지원에 나선다. 지속가능한 K-패션 지원으로 ESG 가치 확산을 도모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K-패션을 선도할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를 지원하기 위한 '2022년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오는 3월 7일까지 참가 브랜드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은 지속가능패션 제작지원, 창의브랜드 시제품 제작지원, 패션콘텐츠 제작지원 총 3개 부문으로 마련됐다. 특히 제품 다양화를 위해 전년 대비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지속가능패션 제작지원 사업'을 신규로 편성해 패션산업 전반에 ESG 경영 및 가치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패션 제작지원 사업'은 올해부터 신설해 환경과 미래세대를 위해 지속가능성을 고려하고, 환경·사회·경제/경영적 실천에 앞장서는 국내 패션 브랜드 총 10개사 내외를 모집한다. 

해당 사업 선정 시, 의류 분야 최대 5천5백만 원, 잡화 분야 최대 2천7백만 원의 시제품 제작비뿐만 아니라 브랜딩 컨설팅 및 국내외 마케팅·홍보 등도 지원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역량 강화와 인지도 제고를 위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창의브랜드 시제품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상품 다양화와 경쟁력 강화를 이끌고자 총 22개 브랜드에 대해 의류 분야 최대 3천8백만 원, 잡화 분야 최대 1천6백만 원의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한다.

'패션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마련됐으며, 온라인콘텐츠 부문은 총 15개 내외 과제 대상으로 최대 4천만 원, 패션 문화전시 부문은 총 4개 내외 과제 대상으로 최대 4천5백만 원을 지원한다.

콘진원 관계자는 "올해는 선정 브랜드에 패션콘텐츠 기획·제작비를 직접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브랜드만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담은 콘텐츠 제작과 역량강화를 이끌고, 문화로서의 패션을 알리기 위한 전시 개최와 향유 기회 확대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2년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 주요내용 (사진=콘진원)
2022년 패션 분야 제작지원 사업 주요내용 (사진=콘진원)

한편 콘진원은 지난해 ESG 경영과 지속가능한 패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기업의 친환경 실천과 윤리적 책임을 기반으로 '착한소비'를 지향하는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패션 브랜드 모집을 위해 지원분야를 신설하거나 선정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올해부터는 지원사업을 추진해 본격적으로 패션업계가 다각도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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