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진출 철저한 사건 조사와 전략 수립 필요”
“이란진출 철저한 사건 조사와 전략 수립 필요”
  • 김선재 기자
  • 승인 2016.04.24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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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리스크관리 등 시장공략 6대 키워드 제시
경제제재 해제 이후 이란이 유망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이란 진출 시 리스크 관리와 함께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 전략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24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을 앞두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이란 시장 진출을 위한 6가지 제안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은 다음 달 1일부터 3일까지이다. 전경련에 따르면 이란은 인구 8,000만의 대규모 내수시장이자 향후 5년간 건설부문 성장률이 평균 6%로 예상되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국가이다.

또한 제재 해제 이후, 이란 시장 내 외국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함에도 불구하고 이란이 한국을 자국 산업화에 적합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어 우리 기업에게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같은 전망을 바탕으로 전경련은 파트너십 강화부터 잔존 리스크 관리까지를 ‘P·E·R·S·I·A’라는 약자로 6가지 제안을 내놨다.

‘P·E·R·S·I·A’는 ▲파트너십 강화(Partnership) ▲한국전용공단 조성(Exclusive Industrial Park) ▲위헙대비(Risk-Management) ▲파이낸신 강화(Strengthen Financing) ▲경쟁업체와 협력(Incorporate) ▲소비재시장 공략(Absorb Consumer Goods)을 말한다.

IMF에 따르면 이란은 경제제재 해제 이후 우너유 생산 및 수출 증가, 교역, 금융거래비용 감소, 해외 동결자산 회복 등으로 2020년까지 매년 4%대의 성장이 전망된다.

그리고 30세 이하의 젊은 인구가 전체의 60%를 차지하며, 높은 교육 수준으로 숙련된 노동력을 확보하는 데 용이한 편이다.

지리적으로는 중동3개국, 중앙아시아 4개국과 국경을 잡하고 있고 있어 인구 약 6억의 중동·중앙아시아 시장 진출 역시 용이하다.

산업적으로 이란은 중동 최대의 자동차 생산국이자 중동 제2의 석유화학제품 생산국으로 비교적 견실한 제조업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란 정부의 산업 다각화 정책 추진으로 다른 중동 산유국들보다 원유 수출 의존도가 낮고, 제조업 수출 비중이 높은 편이다.

전경련은 한국이 보유한 지동차 등 제조업 부문에서 경쟁력을 활용한다면 양국 간 협력을 통한 공동 발전의 여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먼저 이란 정부의 자국 산업 보호정책으로 강화된 수입규제 및 고관세율 회피를 위해 이란 기업과의 합작투자 및 현지조립생산을 통한 파트너십 강화를 전경련은 권고했다.

특히, 합작투자 유망산업으로 양국의 비교우위를 고려한 자동차제조와 정유산업을 꼽았다.

또한 이란 기업의 네트워크 및 시장 접근성과 한국 기업의 수출 경험·기술력을 결합한 중동·중앙아시아 등 제3국 공동 진출 추진도 고려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재정이 부족한 이란 정부는 외국인 투자 유치 필요성이 크지만 이를 위한 정부의 관련 제도 및 환경조성 능력을 부족하다.

이란 정부는 행정 규제 및 인프라 미구축으로 2015년 세계은행 기준 기업하지 좋은 국가 순위에서 189개국 중 119위에 머물러 있다.

이에 전경련은 이란 정부에 한국전용공단 조성을 제안해 대(對)이란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중동수출기지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이란 정부의 한국기업 우대 정책을 유도하고 대이란 투자애로사항을 원-스톱(One-Stop)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용산업단지 조성을 제안하자는 것이다.

경제제재가 해제되기는 했지만, 미국은 핵 개발과 관련한 의혹이 다시 제기될 경우 언제라도 이란에 경제제재를 또 가할 수 있다는, 이른바 ‘스냅백(Snapback)’조항을 뒀기 때문에 이란 진출에 가장 큰 위험요소로 평가된다.

미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에 따르면 제재가 복원되면 그 이전에 계약한 수출입 거래나 건설 프로젝트의 기득권 보호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전경련은 이란과 관련한 국제사회 동향에 주의를 기울이는 한편, 계약서에 제재 복귀 시 배상금 없이 계약 해지 가능 문구 등을 포함하는 위험 대응책을 사전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란의 인프라 및 플랜트 발주 물량의 90% 이상은 건설기업에서 금융조달계획을 세워야 하는 시공자금융제공 형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기 때문에 파이낸싱 역량이 중요한 수주 기준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경련은 밝혔다.

하지만 한국기업은 해외건설 수주 중 단순도급의 비중이 약 90%로 편중돼 있는 등 파이낸싱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경련은 우리의 파이낸싱 역량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우리 기업에게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의 금융지원수단을 적극 활용할 것을 우선 권고했다.

또한 정부출자 등 재정지원의 한계가 있는 바, 민간은행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미국 사빈패스(Sabive Pass) 사례와 같이 공적수출신용기관은 민간은행의 참여를 지원하고 상호 인력파견을 통한 경험 전수와 역량강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5년 미국 사빈패스 LNG 플랜트 사업은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2곳과 상업은행 7곳, 1개 증권사가 해외 PF(프로젝트 파이낸싱) 금융 공동제공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당시 PF규모는 17억5,000만 달러로, 이 사업의 증설자금 46억 달러의 약 40%를 차지했다. 이같은 상업은행의 금융 공동제공은 수출입은행의 채무보증과 무역보험공사의 보험을 통해 가능했다.

아울러, 민간은행은 해외프로젝트 파이낸스에 대해 리스크 회피보다는 장기적인 수익원 다변화 차원으로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경련은 이란 건설시장에서 과도한 출혈경쟁을 막기 위해 경쟁기업과의 협력을 꾀하는 역발상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란에서 국내기업 간 과잉 경쟁을 피하고 외국기업과의 치열한 수주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과거 중동 고유가시기, 국내건설사들 간 출혈경쟁으로 저가 수주한 건설사들은 대규모 손실을 냈었다.

국내기업 간 자율적 사전 조율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공동수주전력이나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 인도 업체와의 협력 추진, 수구확률을 높이기 위한 유럽 업체와의 컨소시엄 구축을 전경련은 제안했다.

체면을 중시하는 사회문화적 특성을 가진 이란 국민들은 건강과 외모 가꾸기가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화장품, 식료품 등 관련 소비재 산업이 유망하다고 보고서는 예상했다.

특히, 이란 여성의 연간 화장품 지출액은 150달러로, 중동 평균 36달러의 4배 이상이다.

전경련은 이란 여성의 피부톤과 취향을 고려한 특화 제품을 개발하고 인구 1,000만 이상의 메가시티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법 등을 소개했다.

엄치성 국제본부장은 “이란은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시장이나 이란 정부의 강한 시장 지배력, 외국과의 경쟁 심화 등을 고려할 때 우리 기업에게 그리 쉬운 시장은 아니다”면서 “이란 진출을 위한 철저한 사건 조사와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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