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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배치이후 국내 항공업계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중국이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로 한국행 관광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하자 국내 항공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직 예약 감소와 같은 여파는 없지만 한국행 유커중 국내 항공사가 수송하는 비중이 큰 만큼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4분기 기준 중국 28개 도시에서 38개 노선을 운항중이며 작년 한 해에만 항공기 총 2만3476편을 띄웠고 394만명을 수송했다.
노선별 매출 비중은 중국이 13%로 미주 (27%), 동남아 (20%), 구주 (16%) 다음으로 높다. 사정이 비슷하기는 아시아나도 마찬가지다.
아시아나 항공은 지난해 4분기 기준 중국 24개도시, 32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지난해 운송한 여객은 421만명이며 2만 5357편의 항공기를 타고 한국과 중국을 오갔다. 아시아나항공의 중국노선 매출은 2100억원으로 전체의 19.5%를 차지한다. 이 규모는 동남아 (23.3%)에 이어 두 번째로 많고 미주 (19.4%)보다도 높다.
두 항공사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선정한 '중국인에게 사랑받는 최고의 외국항공사'에 나란히 선정됐지만 현재는 중국 취항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양사는 한결같이 “상황을 예의 주시하겠다”고만 말하고 있다. 한편 정기편이 적은 저비용항공사들은 부정기편 운항으로 손해를 보게 됐다. 중국 민항국은 작년말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진에어 등 3개 항공사가 유커 수송을 위해 신청한 전세기 운항을 무더기로 불허했다.
제주항공측은 “지난해 기준으로 중국 6개노선은 매출 비중이 5.48%에 불과하고 원래 내국인 수요가 많은 편”이라며 “부정기편은 이미 일본이나 동남아 노선으로 돌린 상태여서 영향이 크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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