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1분기 매출액 2조원 넘어서…전년 동기比 23.6% 성장
네이버, 1분기 매출액 2조원 넘어서…전년 동기比 23.6% 성장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5.08 10: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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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매출액 2조2천804억원 기록…영업이익 3천305억원, 전년 동기比 9.5% 성장
새로운 3개년 주주환원계획 발표… 2개년 평균 연결 FCF 15~30% 전액 현금 배당
주주환원계획과 별개로, 보유 자사주 8% 중 매년 1%씩 3년에 걸쳐 총 3% 특별 소각
네이버가 '미디어 커넥트데이'를 통해 미디어 플랫폼 운영에 대한 기술 솔루션 지원 방안을 공개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올 1분기에 2조원을 넘는 매출액을 달성하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올 1분기에 매출액 2조2천804억원, 조정EBITDA 4천881억원, 영업이익 3천30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또, 네이버는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6%, 전분기 대비 0.4% 증가했다. 조정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했고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조정EBITDA 이익률은 인건비 성장 둔화 및 마케팅비 효율화, 그리고 Poshmark(포쉬마크)의 EBITDA 흑자 달성 등으로 서치플랫폼의 계절적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서버 등 인프라 자산의 상각연수 기간을 국내 및 글로벌 추세와 실질 사용 연한에 더 부합하도록 변경한 절감 효과를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 전분기 대비 1.8% 감소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8천518억원, 커머스 6천59억원, 핀테크 3천182억원, 콘텐츠 4천113억원, 클라우드 932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 전분기 대비 7.1% 감소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전년도 올림픽·대선에 따른 기저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감소했으나 검색광고가 1분기 글로벌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하며, 글로벌 검색 시장의 성장세를 상회하는 네이버 검색 사업 본연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커머스는 Poshmark의 편입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5.5%, 전분기 대비 24.5% 성장했다. 1분기 네이버 커머스의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성장한 11조6천억원으로 견조한 성장세가 이어졌으며, Poshmark 편입효과 제외 시에도 전년 동기 대비 13.2% 성장하며 시장 성장세를 상회했다.

한편, Poshmark는 마케팅 비용 최적화, 영업 비용 효율화 등의 노력으로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 기존 2024년 목표였던 EBITDA 흑자 전환을 이번 분기부터 조기 달성하면서도, 역성장 중인 미국의 동종 중고/C2C 업계와는 대조적으로 견고한 거래액과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했으나, 전분기 대비 0.5% 감소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2%, 전분기 대비 1.5% 성장한 13조4천억원을 달성했다.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5% 성장한 5조4천억원을 기록하며 전체적인 성장을 주도했고, 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결제 가맹점 확대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4% 증가한 8천100억원을 기록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사옥 그린팩토리(뒤)와 1784(앞) (사진=네이버)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94.0% 성장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6.0% 감소했다. 웹툰의 글로벌 통합 거래액은 마케팅 축소와 특정 지역 운영 감축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대비 2.2% 증가, 이북재팬 편입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9% 성장한 4천122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및 기타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 전분기 대비 16.1% 감소한 932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B2B 부문은 공공 부문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9.1%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최근 AI의 상용화 사례들이 급속도로 출시되는 등 패러다임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 네이버 역시 하이퍼클로바X를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높이고자 한다"며 "또, 일본에서 연내 라인웍스와 같은 생산성 도구에 하이퍼클로바X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B2B 기업용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 날 새로운 3개년(회계연도 2022년~2024년) 주주환원계획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네이버는 새로운 주주환원계획에 따라, 향후 3년간 최근 2개년 평균 연결 FCF(잉여현금흐름)의 15~30%를 전액 현금 배당한다. 또, 이와 별개로 현재 보유 중인 자사주 8% 중 3%를, 향후 3년간 매년 1%씩 특별 소각하겠다는 계획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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