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가장 큰 사막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모래 사막은 이제 수많은 나무와 관목으로 이루어진 그린벨트와 태양열에 기반을 둔 모래 차단 기술로 둘러싸여 있다.
독일과 비슷한 면적의 중국 북서부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타클라마칸 사막을 에워싸는 것은 황사를 예방하고 지역 인프라를 보호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 발전 기회를 늘리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것이다.
국영 방송에 따르면 3,050km(1,900마일)에 달하는 이 그린벨트는 사막의 남쪽 가장자리에 있는 유티엔 카운티에 수많은 식물들을 마지막으로 심은 후 목요일에 완료되었다.
타클라마칸과 같이 모래가 이동하는 사막은 바람에 의해 움직이는 모래 언덕과 잦은 모래 폭풍이 발생하고 있고, 이는 날씨, 농업 및 인간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37,600평방킬로미터(130,350평방마일) 사막의 약 85%가 변화하는 사구로 덮여 있어서 타클라마칸 사막은 "죽음의 바다"라는 별명을 얻었다.
중국과학원 신장 생태지리연구소의 레이창 연구원은 국영 뉴스 사이트 더 페이퍼와의 인터뷰에서 "사막 가장자리의 바람과 모래 작용이 매우 강하고 모래 언덕이 바깥쪽으로 확장됩니다."라고 말했다.
레이 연구원은 그린벨트와 태양광 패널과 같은 태양광 기반 모래 제어 조치를 사용하여 사막의 가장자리를 에워싸려는 노력은 철도와 도로를 보호함으로써 생태를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초로 2,761km의 그린벨트를 건설하는 데에 40년이 걸렸다. 국영 방송사 CCTV에 따르면 2023년 11월에는 사막 주변의 나머지 285km를 폐쇄하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다. 60만 명으로 구성된 군대가 사막 포플러, 붉은 버드나무, 색술나무 등의 종을 심고 벨트의 마지막 구간을 완성하기 위해 투입되었다.
레이는 약용 식물인 사막 히아신스와 같은 일부 종은 경제적으로도 보급 확대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2022년에는 사막 지역과 다른 지역을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철도 노선인 호탄-루오창 철도가 운행되기 시작했다.
2,712km의 이 루프는 세계 최초로 사막을 일주하는 것으로, 현재 타클라마칸 주변의 다양한 도시를 연결하여 호두, 붉은 대추와 같은 광물과 특산물을 중국의 다른 지역으로 운송하고 있는 중이다. [파이낸셜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