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초거대AI 엑사원이 만든 광고 '올해의 광고상' 대상 수상
LG 초거대AI 엑사원이 만든 광고 '올해의 광고상' 대상 수상
  • 임권택 기자
  • 승인 2023.03.27 10: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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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생성형 AI가 스스로 그린 이미지를 적용한 국내 첫 사례

LG는 초거대AI ‘엑사원(EXAONE)’이 그린 봄의 이미지를 활용해 제작한 신문광고 3편이 지난 24일 ‘올해의 광고상’에서 인쇄부문 대상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한국광고학회가 주최하는 ‘올해의 광고상’은 독창성과 적합성, 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한다.

LG는 지난해 2월 초거대AI 엑사원이 ‘새싹이 움트는 봄(Newly sprouting scenery)’이라는 문 구를 세상에 없던 이미지로 만들어 세 편의 신문광고를 제작했다.  광고에 생성형 AI가 스스로 그린 이미지를 적용한 국내 첫 사례로, 이번 시상을 통해 창의성이 필요한 광고 분야에서도 생 성형 AI가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사진]LG의 신문광고 '인공지능이 그린 봄' 시리즈 /사진=LG
[사진]LG의 신문광고 '인공지능이 그린 봄' 시리즈 /사진=LG

LG의 신문광고 시리즈는 ‘따뜻한 봄, AI가 전해 봄’, ‘인공지능이 그린 봄’, ‘시작해, 봄 / 도전해, 봄’ 으로 구성됐다.

LG에 따르면, 엑사원은 세계 최대 수준인 6,000억개 이상의 말뭉치와, 이미지와 텍스트로 짝지어진 3억 5천만 장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해 언어와 이미지 간의 양방향 데이터 생성을 구현한 초거대 AI다.

이번 광고를 통해 엑사원이 스스로 학습해 사고하고 판단하며 언어의 맥락을 이해해 새 로운 이미지를 창작하는 능력을 보여줬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

LG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움츠려있던 사회에 따뜻한 봄과 새로운 희망을 전하고자 광 고를 기획했다”며 “전통 매체인 신문광고의 소재를 디지털 영역의 최신 기술인 AI와 협업해 만 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에서도 ‘시도쏭’ 영상광고와 ‘미래, 같이’ 신문광고 캠 페인이 디지털부문 ‘좋은 광고상’, 인쇄부문 ‘좋은 광고상’을 각각 수상했다. ‘시도쏭’은 음계 ‘시’, ‘도’로 만든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신나는 춤을 담은 뮤직비디오 형태의 영상 광고다. 

인쇄 부문에서 ‘좋은 광고상’을 수상한 LG의 ‘미래, 같이’ 신문광고는 ‘다 같이 더 나은 삶을 누 릴 수 있는 미래가치 만들기, LG가 함께 하겠습니다.’ 라는 표어를 중심으로 LG의 ‘AI’, ‘클린테 크’ 기술 등이 이끌어갈 ‘미래가치’를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

LG ‘미래쏭’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qgir172Wm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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