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제품, 온라인 쇼핑 고객 만족도 LG 1위… 2위 삼성
가전 제품, 온라인 쇼핑 고객 만족도 LG 1위… 2위 삼성
  • 임권택 기자
  • 승인 2023.10.25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스코어, 네이버 쇼핑 톱300 제품·별점·리뷰 조사
12개 품목군 상위 3600개 제품 조사결과, LG전자 586개로 1위
MZ 세대 품목 중 의류관리기·맥주제조기 등도 LG가 우위
3대 가전 중 TV는 삼성전자, 냉장고·세탁기는 LG전자 평가 높아

가전 제품 중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제품 수를 보유한 기업은 LG전자로 나타났다. 12개 제품군별로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은 상위 300개 제품, 총 3600개 가운데 LG전자 제품은 590개에 육박했다. 삼성전자는 LG전자의 뒤를 바짝 쫓으며 2위를 기록했고, 격차를 보인 필립스가 3위를 차지했다.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는 지난 8월 28일부터 9월 26일 간 네이버 쇼핑 가전 부문의 ‘네이버 쇼핑 랭킹 순 톱(상위)300'에 에 해당하는 총 3600개 제품중에 LG전자가 총 586개 제품이 포함돼 가장 많았다고 25일 밝혔다.

'KES 2023'에 참가한 LG전자(LG전자 제공)
'KES 2023'에 참가한 LG전자(LG전자 제공)

CEO스코어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네이버는 물론, 네이버를 통해 공유되는 쿠팡 등 다양한 인터넷 쇼핑 플랫폼의 소비자 리뷰 총 571만268건, 별점 등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가 490개 제품이 상위 300개 품목에 랭크돼 2위에 올랐고, 필립스는 102개 제품이 올라 2위와 큰 격차를 보이며 3위를 기록했다. 

특히 1위를 기록한 LG전자는 냉장고 카테고리 상위 300개 제품 중 124개를 기록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탁기·건조기 품목에서도 전체의 절반이 넘는 158개가 랭크됐고, 청소기(40개), 계절 가전(34개) 등도 많은 제품이 상위 그룹에 이름을 올렸다.

평균 별점도 LG전자가 가장 높았다. LG전자 제품의 평균 별점은 4.85점이었고, 삼성전자는 4.84점을 기록했다. 소비자 리뷰 수에서는 삼성전자가 38만7700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LG전자(26만6463건), 필립스(22만3222건) 등이 뒤를 이었다.

CEO스코어 제공
CEO스코어 제공

에어프라이어, 인덕션, 커피머신, 의류관리기, 식기세척기, 맥주제조기 등 소위 MZ 가전 부문에서도 LG전자가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다. MZ 가전으로 꼽히는 이들 10개 품목 중에 LG전자는 공기청정기, 맥주제조기, 식기세척기, 의류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5개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MZ 가전 가운데 인덕션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로봇청소기에서는  로보락, 에어프라이어는 아이닉, 음식물처리기는 한미플렉시블, 커피머신은 네스프레소가 각각 1위에 랭크됐다. 

이번 조사에서 MZ 가전 품목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MZ 세대의 가전·전자 제품에 대한 인식 및 니즈), 오픈서베이(가전 제품 트렌드 리포트 2022), 갤럽 (마켓70 2022 한국인의 소비·여가 생활) 등의 조사 결과를 참고해  의류관리기, 음식물처리기, 식기세척기, 건조기, 커피머신(에스프레소머신), 인덕션, 공기청정기, 에어프라이어, 로봇청소기, 맥주제조기 등으로 선정했다.

TV, 냉장고, 세탁기 등 3대 가전 제품에서는 삼성전자가 TV부문에서 104개 제품이 상위 300위에 포함됐고, 리뷰 7만9485개, 평균 별점 4.86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LG전자는 냉장고 부문에서 상위 300 제품 수, 평균 별점 등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20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군에서도 TV는 삼성전자, 냉장고, 세탁기·건조기는 LG전자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이 외에도 이노스, 이스트라, 더함, 루컴스전자, 와사비 망고 등의 브랜드들이 LED TV, 중저가 TV 시장에서 상위권에 랭크됐다. 

국내 소형 생활가전 시장은 중소형 제조사들이 제품군별로 상위를 차지하는 ‘백가쟁명’의 형태를 보였다.

이 중 욕실 가전 부문 1위는 유토렉스, 2위는 필립스 등이 차지했다. 또한 반려동물에 대한 선호도가 커지면서 함께 성장하고 있는 팻 가전 부문에서는 티피링크가 1위, 다후아가 2위를 기록했다. [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