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54% “왕따 경험 있다”
대학생 54% “왕따 경험 있다”
  • 박기연 기자
  • 승인 2012.01.06 09: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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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절반이 ‘왕따’에 노출됐었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이 최근 대학생 885명을 대상으로 ‘집단 따돌림’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알바몬 설문조사에 따르면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친구를 따돌려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가 전체 응답자 중 53.9%로 나타났으며, ‘없다’는 응답자는 46.1%로 조사됐다. ‘따돌림을 당하는 피해자’의 입장이었던 대학생은 전체 응답자의 23.5%로 나타났으며, ‘따돌리는 가해자’였다는 응답자는 7.2%로 조사됐다. 또 ‘본인이 따돌리는 가해자이자 따돌림을 당한 피해자’였다는 응답도 23.2%로 적지 않았다.

대학생들이 따돌림을 경험한 시기(*복수 응답)는 ‘중학교 재학 중’이 54.3%(*이하 응답률)로 가장 많았으며, ‘초등학교 졸업 이전’이 40.7%로 뒤를 이어 어린 나이부터 집단따돌림이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고등학교 재학 중’이 26.4%의 응답을 얻었으며, 대학에 입학하고 난 뒤 왕따를 경험했다는 응답도 7.3%로 조사됐다.

대학생들이 경험한 따돌림의 경험(*복수 응답)을 살펴보면 인격적인 무시와 괴롭힘이 상당수에 달했다. 즉 ‘전혀 말을 걸지 않고 투명인간처럼 취급한다(75.7%, 이하 응답률)’가 1위를 차지했으며,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약을 올린다(72.4%)’가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다. 또 ‘여러 사람 앞에서 무시하고 창피를 준다(66.9%)’, ‘거짓으로 험담을 늘어놓아 나쁜 평판을 퍼뜨린다(58.1%)’, ‘별명을 부르면서 조롱한다(53.7%)’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단순히 무시 차원을 넘어서 신체 상의 위해나 금전적인 피해로 이어지기도 했다. ‘때리거나 밀치는 등 신체 상의 위해를 가한다’는 응답이 38.2%에 달한 데 이어 ‘물건을 감춘다(36.0%)’, ‘금전, 물건을 빼앗는다(25.0%)’ 등도 적지 않은 응답률을 얻었다.

따돌림을 경험한 피해자들은 ‘마음을 굳게 먹고 무시하려 애쓰며 되도록 담담하게 지냈다(87.9%, 이하 응답률)’는 반응이 가장 두드러졌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 ‘학교를 가는 게 두려웠다(70.2%)’, ‘상대방에 대한 복수욕구를 느꼈다(55.8%)’, ‘전학을 가고 싶었다(44.9%)’ 등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에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왕따를 경험한 대학생의 31.3%가 당시를 떠올리며 ‘죽고 싶다고 생각했었다’고 대답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처럼 많은 학생들이 왕따에 노출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상당수의 대학생들이 아직도 피해자에게서 원인을 찾고 있어 인식의 개선이 요구됐다. 즉 “따돌림의 피해자들은 왜 따돌림을 당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아이들이 무시하기 쉬운 유약한 아이였을 것(29.3%)’, ‘잘난 체, 고자질 등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성격이었을 것(24.7%)’ 등 피해자의 성격을 문제 삼는 응답이 전체 응답의 절반을 넘었다. ‘일종의 사고의 피해자로서 운이 없었을 뿐’이라는 인식은 26.2%에 그쳤고, ‘어른들의 충분한 관심이나 보호가 미치지 못하는 환경에 처해 있었을 것’이라는 응답은 이보다 적은 15.1%로 나타났다.

특히 따돌림의 피해자에 대한 인식은 자신의 따돌림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따돌림의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의 경우 ‘무시하기 쉬운 유약한 성격(32.4%)’을, 스스로 따돌림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 가해자 그룹의 응답자들은 ‘잘난 체, 고자질 등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성격(45.3%)’을 문제 삼았다. 반면 따돌림 피해를 당한 응답자는 ‘일종의 사고였을 뿐(피해자 그룹 35.1%, 피해자이자 가해자 30.2%)’이라는 응답을 1위로 꼽았다.

따돌림을 하는 가해자에 대하여는 ‘그것이 일종의 문화라서, 분위기에 휩쓸려서(31.3%)’ 따돌림을 시작했을 것이란 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스스로 자존감이 낮고 상대를 존중할 줄 몰라서(27.9%)’, ‘본인이 따돌림을 당하지 않기 위해, 세보이려고(23.2%)’, ‘원래 성격이 못된 아이라서(13.8%)’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한편 집단 따돌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조치(*복수응답, 최대 3개)로 대학생들은 ‘따돌림 가해학생에 대한 철저하고도 강력한 처벌(25.6%)’을 주문했다. 이어 ‘학교와 선생님의 주의 깊은 관찰과 지도(19.9%)’, ‘학생들간의 원활한 교유관계 유지를 위한 인성교육(18.4%)’, ‘학내 전문 상담교사 및 상담시설의 배치(13.1%)’, ‘따돌림 방지를 위한 교육계 차원의 매뉴얼 개발, 관리(11.1%)’ 등 교육계 차원의 관심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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