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19일 인천시 송도 하모니로(路) 일대에서 신형 싼타페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차량은 2008년부터 프로젝트명 ‘DM’으로 연구개발을 시작해 4년 4개월의 연구기간과 총 4300억원 연구비가 투입됐다. 신형 싼타페는 2005년 2세대 싼타페(CM) 출시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3세대 모델로 역동적인 스타일과 강력한 동력성능, 세단과 같은 정숙성을 자랑한다. 현대차는 이번에 선보인 3세대 모델 역시 차명을 싼타페로 결정하고 2000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총 250만여대가 판매된 싼타페의 정통성을 이었다. 김충호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은 “국내 SUV 시장과 현대차에 특별한 의미를 지닌 싼타페를 새롭게 선보이게 돼 영광스럽다”면서 “신형 싼타페는 다양한 신기술 적용해 현대차의 새로운 생각과 시도가 집약된 혁신적인 모델”이라고 말했다.
신형 싼타페의 공인연비는 2.0L 모델이 L당 17.0km, 2.2L 모델이 L당 16.1km 수준이다. 도심 주행이 반영된 신연비로 환산 시에는 2.0 모델은 L당 14.4km, 2.2 모델은 L당 13.8km다.
이 밖에도 신형 싼타페는 다양한 안전·편의사양을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다. 우선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 에어백 시스템’ SUV 최초로 전 모델 기본장착했다. 또 차량 충돌 시 시트벨트가 신속하게 조여져 골반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하체상해저감장치(EFD)’를 1열에 적용했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이다. 현대차 측은 출시를 했지만, 가격을 아직 확정 짓지 못했기 때문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쏘렌토R(가격 2630만~3725만원)과 베라크루즈(3566만~4582만원) 등 기존 현대·기아차의 중·대형 SUV가 있는 만큼 간섭효과를 피할 수 있는 가격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유주하 현대차 국내상품팀장은 가격과 관련해 “2.0L 모델 이륜구동 모델을 기준으로 2800만~3400만원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다양한 신기술이 도입돼 높은 상품성을 실현한 만큼 현재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신형 싼타페는 18일 기준 전국 현대차 영업점을 통해 접수된 사전계약 대수는 총 1만5000대를 기록했다. 이는 2009년 쏘나타 이후 역대 두번째로 많은 계약대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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