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사내하도급 근로자 3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전체 사내하도급 근로자 6800여명 가운데 우선 1000여명을 올해 말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2016년까지 총 3000여명을 정규직화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또 정규직화 대상이 아닌 사내하도급 근로자의 임금을 대폭 상향조정하겠다고도 밝혔다.
현대차는 16일 “그동안 사내하도급 문제에 대해 사법기관 및 관계기관에서 서로 다른 결정을 내리는 등 뚜렷한 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소송 결과만 기다리고 있었다”면서
“논란을 해소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차원에서 이런 결단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이 같은 결정은 노조와의 협상을 위해 내놓은 카드다. 현대차 노조는 올 임단협을 진행하며 7월부터 7차례 부분파업을 했다.
현대차는 또 2013년 주간 연속 2교대제를 실시하고 이를 위해 3000억원을 투자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주간 연속 2교대제는 현행 주야 2교대로 24시간 돌아가던 공장을 오전조는 8시간(6시40분~15시20분), 오후조는 9시간(15시20분~1시10분) 근무하도록 조정하는 방안이다.
이렇게 하면 심야 근로가 없어져 근로자 복지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현대차는 1967년 울산공장이 준공된 이후 45년 동안 주야 2교대제를 고수했다.
현대차는 앞서 올 임금인상에 대해서도 역대 최대 규모인 9만5000원 인상에 성과급 350%+900만원을 지급한다는 안도 내놨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내하도급에 대한 불법파견 논란을 해소하고 동시에 고용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또 주간 연속 2교대제 시행 및 근로시간 단축을 통해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생산성과 인력운영의 유연성을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
대법원이 올 2월 현대차 사내하도급 근로자로 2년 이상 일하다 해고된 최모(36)씨를 '파견 근로자'로 인정해야 한다고 판결한 데 따른 것이다.
현대차는 또 정규직화 대상이 아닌 사내하도급 근로자의 임금을 대폭 상향조정하겠다고도 밝혔다.
현대차는 16일 “그동안 사내하도급 문제에 대해 사법기관 및 관계기관에서 서로 다른 결정을 내리는 등 뚜렷한 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소송 결과만 기다리고 있었다”면서
“논란을 해소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차원에서 이런 결단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이 같은 결정은 노조와의 협상을 위해 내놓은 카드다. 현대차 노조는 올 임단협을 진행하며 7월부터 7차례 부분파업을 했다.
현대차는 또 2013년 주간 연속 2교대제를 실시하고 이를 위해 3000억원을 투자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주간 연속 2교대제는 현행 주야 2교대로 24시간 돌아가던 공장을 오전조는 8시간(6시40분~15시20분), 오후조는 9시간(15시20분~1시10분) 근무하도록 조정하는 방안이다.
이렇게 하면 심야 근로가 없어져 근로자 복지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현대차는 1967년 울산공장이 준공된 이후 45년 동안 주야 2교대제를 고수했다.
현대차는 앞서 올 임금인상에 대해서도 역대 최대 규모인 9만5000원 인상에 성과급 350%+900만원을 지급한다는 안도 내놨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내하도급에 대한 불법파견 논란을 해소하고 동시에 고용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면서 “또 주간 연속 2교대제 시행 및 근로시간 단축을 통해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생산성과 인력운영의 유연성을 제고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
임금협상 막히자 방향 선회… 산업계 큰 파장 일듯
현대자동차가 68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 중 3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한다고 16일 발표했다.
현대차가 노동계의 최대 현안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요구를 들어줌으로써 산업계에 파장이 예상된다.
현대차는 이날 "정부기관과 법원 판결 취지를 존중해 올해 말까지 1000여명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총 30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정부기관과 법원 판결 취지를 존중해 올해 말까지 1000여명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총 30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대법원이 올 2월 현대차 사내하도급 근로자로 2년 이상 일하다 해고된 최모(36)씨를 '파견 근로자'로 인정해야 한다고 판결한 데 따른 것이다.
현대차는 판결 직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다가 올해 임금협상이 장기간 교착상태에 빠지자 갑작스럽게 방향을 선회했다.
현대차 노조는 비정규직 문제 등을 이슈로 한 달째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다.
현대차는 3000명만 정규직으로 채용한 이유에 대해 "68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 중 이들이 최씨처럼 2년 이상 실질적으로 정규직과 같은 생산라인에서 같은 업무를 한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도 20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가 있지만, 이번에 정규직화 여부를 결정하지는 않았다.
현대차는 3000명만 정규직으로 채용한 이유에 대해 "68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 중 이들이 최씨처럼 2년 이상 실질적으로 정규직과 같은 생산라인에서 같은 업무를 한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도 20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가 있지만, 이번에 정규직화 여부를 결정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