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용산 경제자유구역 추진…왜?
코레일, 용산 경제자유구역 추진…왜?
  • 윤종우 기자
  • 승인 2012.12.24 17: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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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특구 지정 방안은 ‘빛좋은 개살구’ 빈축
▲ 업계 일각에선 코레일의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관련해, 아직 인수위원회조차 꾸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벌서부터 인수위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낸다. (사진은 용산역세권개발지역) © 윤종우 기자

코레일이 자금난으로 위기에 놓인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뒷말이 무성하다.

용산개발 사업이 사실상 ‘물 건너 간 것 아니냐’는 지적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의 잔고가 100억 원에도 미치지 못해 오는 27일이면 바닥이 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내달 중순(17일)까지 갚아야 할 이자가 47억원으로 현재로선 추가로 자금 수혈이 없을 경우 부도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처럼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자금난으로 사업 중단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 추가 자금조달을 위한 이사회가 열리지만 주주들을 설득시킬 만한 획기적인 대안이 없어 사업 자체가 좌초될 것이란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이런 사안과는 달리 아직 인수위원회조차 꾸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코레일이 벌써부터 인수위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낸다.

업계 관계자는 "코레일의 용산 경제자유구역 지정 요구는 하나의 형식적인 ‘제스처’"라며 "속내는 그동안 갈등을 빚어온 개발 방식을 코레일 주도로 바꿔 보겠다는 의도가 내재돼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용산 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 일대를 통합 개발하는 초대형 개발 프로젝트로 사업비만 31조원에 달한다.

그러나 용산개발 사업은 시작 직후 글로벌 금융위기로 건설경기가 침체됐고, 1, 2대 주주인 롯데관광개발과 코레일이 개발방식 및 경영권과 관련, 대립각을 세우면서 사업추진은 난항을 거듭해 왔다.

이런 가운데 코레일이 부도위기에 직면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계획 수정안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개발 계획 수정안 제출을 구체화하면서 관심은 더욱 증폭됐다.

코레일 관계자는 24일 “용산개발 사업을 경제자유구역 또는 관광특구로 지정하는 내용을 인수위원회에 보고할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개발 지역 일대를 관광특구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기존 통합 개발 방식에서 개발이 가능한 지역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에 착수하는 단계별 개발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코레일은 기존 ‘통합일괄개발’에서 ‘단계적 개발’을 통해 사업계획 전면수정과 자산관리위탁회사 용산AMC 경영권 인수문제 등도 보고서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의 이런 의도는 자금난 해소를 위해 외국 자본을 유치하고 코레일이 최대주주가 돼 개발 사업을 직접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코레일 측은 관광특구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투자금 유치가 수월해질 것으로 보고, 사업재개를 위해 계획 수정이 불가피한 입장이지만, 용산사업의 2대주주이자 용산AMC 최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 측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 관계자는 이 사안에 대해 아직 이렇다 할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고 있지만, 해당 지분을 코레일이 인수할 경우 사업 방식이 통합개발에서 분리개발로 변경되는 것은 물론 사업 기간이 길어져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반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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