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車 노조, “국정조사 진행시 좌시 않겠다”
쌍용車 노조, “국정조사 진행시 좌시 않겠다”
  • 윤종우 기자
  • 승인 2013.01.16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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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 정쟁도구 사용 강력 대응 입장 밝혀
▲ 쌍용자동차 노조는 쌍용차를 정치권의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강력한 입장을 표명했다. 사진은 쌍용차 본관 대회의실에서 지난 10일 노사대표단이 무급휴직자 복직안에 대해 협의를 하고 있다. © 윤종우 기자

쌍용자동차 노조가 쌍용차를 정치권의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강한 입장을 나타냈다.

쌍용차 노조는 16일 성명을 내고 “국정조사가 회사의 이미지 실추와 영업에 타격을 주는 등 회사 정상화에 걸림돌이 된다며 국정조사에 강력 반대 한다”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최근 무급휴직자 복직문제를 노사의 대화와 타협으로 이뤄냈다며 사회적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고통분담의 동의를 구하는 등 다양한 문제해결에 주력해 왔다고 주장했다.

쌍용차 노조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명된 쌍용자동차 문제를 두고 이미 청문회, 국정감사도 모자라 정치권에서 또 다시 국정조사 운운한다며 이에 대해 강력히 대처할 뜻을 비쳤다.

노조는 “쌍용자동차 문제의 핵심은 최대주주였던 중국 상하이자본”이라면서 “과연 국정조사를 통해 원흉인 상하이자본에 대한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문제는 국정조사와 별개로 민주노총에서 ‘허위로 작성된 보고서를 토대로 대규모 정리해고를 했다”며 이는 사법부가 판단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오히려 국정조사로 인한 쌍용자동차의 피해는 기업 이미지 훼손, 판매 악영향, 노동조건 변경 등을 야기해 또 다른 고용불안의 행태로 노사갈등의 불씨를 안게 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지금 쌍용자동차에 가장 시급한 것은 투자”라며 “M&M 이사회의 승인에 따라 쌍용자동차 투자유무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점인데도 정치권에서 쌍용자동차를 압박하고, 흔들기에 치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동조합은 희망퇴직자 및 정리해고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치적 이해관계로 풀기보다는 차량판매가 늘어날 수 있는 투자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고용창출로 귀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돼야 고용의 미래가 보장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제2의 쌍용차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죽음으로 내몰리는 노동자들이 더 이상 발생되지 않으려면 선진국과 같은 사회안전망 구축을 비롯해 기업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국회는 노동자들이 해고의 두려움이 없는 고용안정 사회에서 일할 수 있는 권리를 회복하는 입법화에 더욱 치중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규한 위원장은 “지난 3년간 숨도 못 쉬며 법정관리 탈퇴, 매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 전체 노동자들의 헌신적 노력이 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오르는 것에 대해선 심히 유감스럽다”면서 “헌정사상 유례가 없는 민간 기업에 대해서 국정조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큰 충격과 혼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어렵게 합의한 무급휴직자 복직을 계기로 현장은 화합의 분위기로 재도약을 꿈꾸고 있고, 이를 토대로 미래를 설계하는 노동자들의 희망을 짓밟지 말아야 한다”며 국정조사가 추진시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한편 쌍용차 국정조사와 관련해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0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장관은 “그동안 쌍용차 문제에 대해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상임위원회 등이 여러 차례 논의를 하고 정치적 공방을 벌였지만 정치적인 논의에 그쳤을 뿐 정리된 것은 없다”면서 “다시 국정조사를 하게 되면 오히려 문제 해결을 방해하고 사태가 장기화될 수 있다"고 밝힌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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