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슈퍼, 공동사업 참여율 20%도 못 미쳐
중소슈퍼, 공동사업 참여율 20%도 못 미쳐
  • 김상호 기자
  • 승인 2013.03.07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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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화·협업화 통한 규모 경제 실현 시급
▲대한상의는 “가격·상품경쟁력에서 밀리는 동네 슈퍼가 개별적으로 대형유통업체와 경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조직화·협업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가격·상품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8일부터 2월 13일까지 국내 소재 중소슈퍼마켓 895개사에 대해 전화, 팩스, 이메일로 조사한 결과 동네슈퍼마켓의 공동사업 참여율이 정작 2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의 경제를 이끌어 내고 공동사업을 추진할만한 조직 육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유통 조직화 현황과 시사점’을 조사한 결과 임의가맹체인이나 프랜차이즈체인, 협동조합 등 중소유통조직에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45.0%로 절반에 가까웠으나 공동사업 참여율은 대다수 항목에서 20%에 못 미쳤다고 7일 밝혔다.

개별 공동사업 참여여부를 살펴보면 ‘공동구매’에 참여하고 있는 점포가 17.0%, ‘공동배송’이나 ‘골목상권 광고·판촉 등의 공동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점포는 각각 18.2%, 8.6%에 그쳤다. 동일한 상호나 로고를 사용하는 ‘공동브랜드’를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만이 65.8%로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대한상의는 “가격·상품경쟁력에서 밀리는 동네 슈퍼가 개별적으로 대형유통업체와 경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조직화·협업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가격·상품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중소상인들은 점포운영에 있어 가장 큰 애로요인으로 ‘가격경쟁력 부족’(31.0%)과 ‘상품경쟁력 부족’(23.8%)을 지적했으며, 대다수 기업들이 ‘가격과 상품경쟁력 제고에 공동사업이 도움이 될 것’(70.0%)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문제는 골목상권을 한데 아우러 공동사업을 추진할만한 조직역량이 미약하다는 점이다. 중소유통조직에 가입하지 않았다는 점주들에게 미가입 이유를 묻자 ‘조직본부 역량부족으로 실익이 없어서’라는 답변이 52.5%였고, ‘마땅한 조직이 없어서’라는 응답도 30.6%에 달했다.

동네슈퍼의 조직화·협업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지원 과제로는 ‘자금지원’(26.1%)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세제지원’(24.2%), ‘인프라지원’(20.4%), ‘경영·운영지원’(16.7%), ‘정보화 지원’(7.9%)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소매 점포를 위해 지어진 중소유통물류센터의 개선을 요청하는 의견도 있었다.

‘중소유통물류센터를 이용 중’(41.2%)인 점포들은 그 개선방안으로 ‘공급상품 가격인하’(63.1%), ‘다양한 상품공급’(25.7%), ‘공동배송비용 인하’(5.8%), ‘냉동·냉장시설 도입 확대’(5.3%) 등을 차례로 꼽았다.

한편 3년 전과 비교한 점포 경영상황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9.8%가 ‘악화됐다’고 답했다. 호전됐다는 응답은 7.2%에 그쳤고 악화된 이유로는 ‘경기위축’(51.0%), ‘경쟁심화’(31.9%), ‘상권쇠퇴’(10.8%), ‘소비패턴 변화’(5.9%) 등을 차례로 답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자본과 경영능력을 갖춘 대형유통업과 경쟁해야 하는 중소슈퍼마켓이 경쟁력을 제고 하기 위해서는 점주들 스스로의 자구노력과 함께, 공동사업 조직본부 지원, 도매물류센터 건립 등과 같은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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