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중남미, 아프리카 등 시장다변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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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중소 건설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시장 개척자금 35억원 가운데 1차로 24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대기업·중소기업 구분 없이 지원하던 해외시장 개척자금을 이번에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해서만 지원하기로 했다.
또 지원비율도 상향조정하여 중소기업에게는 총 사업소요비용의 최대 80%(종전 70%)까지, 중견기업에게는 최대 50%(종전 40%)까지 보조해주기로 했다.
대기업이 중소·중견기업과 공동신청시 대기업도 30% 지원이 가능하다.
세부 지원내역(69개 업체 58개 사업, 24.1억원)을 보면, 기업규모별로는 중소기업에 41건, 15.7억원을, 중견기업에 17건, 8.4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지난해에 지원한 규모에 비해서는 중소·중견기업 지원 금액은 48% 증가한 수준이다.
진출지역별로는 아프리카에 6건, 3.6억원, 중남미에 6건, 5.1억원, 아시아에 38건, 12.4억원, 중동 7건, 2.1억원, 기타지역에 1건, 0.9억원을 지원한다.
지원사업별로는 타당성 조사에 16건, 12.8억원, 현지수주교섭 및 발주처인사 초청에 42건, 11.3억원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대기업에 비해 자금여력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에 시장개척자금을 집중 지원함으로써 초기 비용부담을 완화시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중동 뿐만 아니라 중남미, 아프리카 등 미개척 지역까지 해외건설 맵(map)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단순한 수주교섭보다는 수주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높은 타당성조사 사업에 자금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향후 사업수주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약 141억원의 시장개척자금을 지원하여 약 45억불(4.8조원)의 수주를 달성했다”고 강조하면서(지원금액 대비 수주액 340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해외사업 발굴 및 해외신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시장개척자금 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려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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