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사태, 극적 타결…실마리 찾아
남양유업 사태, 극적 타결…실마리 찾아
  • 유영광 기자
  • 승인 2013.07.18 11: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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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회, 임직원 고소·고발 취하 피해보상 규모 판례 준용
▲ ‘갑(甲)의 횡포’ 남양유업 사태가 남양유업과 남양유업 피해대리점협의회의 협상으로 갈등의 실마리를 찾았다.


‘갑(甲)의 횡포’ 남양유업 사태가 남양유업과 남양유업 피해대리점협의회의 협상으로 갈등의 실마리를 찾았다.

양측은 협상의 큰 걸림돌이었던 가맹점주들의 피해 보상액에 최종 합의할 뜻을 밝혔다.

협의회 측은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남양유업의 모든 임직원에 대한 고소·고발을 취하하기로 했다.

18일 양측은 이날 오전 10시 30분에 기자회견을 갖고 협상안 내용을 밝혔다.

양측은 늦어도 향후 2개월 안에 구체적인 보상액을 산정하고 이에 따라 무조건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피해보상기구에는 회사대표, 대리점 대표, 회사와 대리점이 공동 추천한 1명 등 총 3명으로 구성된다.

피해보상액 규모는 앞선 판례에 준해 결정하도록 했다.

이외 협상안에는 ▲피해보상기구 공동 설치를 통한 실질적 피해액 산정 및 보상 ▲불공정 거래 행위 원천 차단 ▲상생위원회 설치 ▲대리점 영업권 회복 등의 내용이 담겼다.

양측은 합의에 이를 수 있던 이유로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면서 불매운동으로 남양유업의 매출이 최대 80%까지 떨어져 현 대리점들이 어려워졌다는 점에 공감대를 모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지난 6월 현직 대리점의 98%인 1천100여개 대리점과 협상을 타결했었다. 그러나 전직 대리점과 일부 현직 대리점이 모인 피해대리점협의회와는 한달 가까이 타협점에 이르지 못했다.

김웅 남양유업 대표는 “국민여러분께서 울려주신 경종을 잊지 않고 낡은 관행을 뿌리 뽑아 업계를 통틀어 가장 좋은 대리점 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협의회 측도 “이날까지 저희에게 힘을 모아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매출 감소등으로 인해 대리점들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어 서로 조금씩 양보하기로 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8일 남양유업이 2007년부터 올해 5월까지 전국 1849개 대리점에 제품 구입을 강요해 온 사실을 확인하고 123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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