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美진출 누적판매 1000만대 돌파
현대자동차, 美진출 누적판매 1000만대 돌파
  • 박지용 기자
  • 승인 2015.10.29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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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평균 6%대 성장… 쏘나타 249만대로 최다판매 차종 등극
현대자동차가 지난 26일 미국 자동차 시장 진출 29년 만에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돌파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1986년 소형 승용차 '엑셀'을 수출함으로써 미국 시장에 첫 진출했다. 첫 해 16만 8,882대 등 진출 4년 만인 1990년 현지 판매 100만대를 넘어서 세계 자동차 업계를 놀라게 하며 명실공히 유력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현대차는 현지 진출 13년 만인 1999년 누적 판매 200만대를 달성하고 2002년 300만대 , 2005년 400만대를 달성하며 미국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특히 앨라바마 공장이 준공된 2005년 이후부터는 연 평균 6%대의 성장을 거듭하며 본격적으로 판매에 탄력이 붙어 2007년 500만대, 2009년 600만대, 2011년 700만대, 2013년 800만대, 2014년 900만대를 차례로 돌파했다.

또한 현대차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 연속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2010년부터는 매년 연간 판매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3.7% 성장한 57만 8,190대를 판매해 또 한 번 신기록 경신이 확실시 되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미국 진출 29년 동안 엑셀을 비롯해 총 15개의 차종을 선보였으며, 현재는 엑센트, 엘란트라, 벨로스터, 쏘나타(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아제라(국내명 그랜저), 제네시스 쿠페, 제네시스, 에쿠스, 투싼,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 등 전 차급에 걸쳐 총 11개 차종을 판매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1985년 출시돼 30년 간 동일한 차명을 유지하며 국내 최장수 단일 브랜드로 기록되고 있는 ‘쏘나타’로 미국에서는 1989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해 이달까지 총 249만 8,203대가 판매됐다.

지난 6세대 쏘나타(YF)는 2012년 23만 605대가 판매돼 미국에서 판매된 현대차 중 한해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으로 기록되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 선보인 신형 쏘나타(LF)는 월 평균 1만 4,000대 가량을 판매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부터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투입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미국 시장 역대 판매 2위를 달성한 차량은 현대자동차 단일 차종 최초로 글로벌 판매 1,000만대를 돌파한 '엘란트라'로 1991년부터 이달까지 총 248만 4,788대가 판매됐다.

특히 엘란트라는 지난 2012년 1월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2013년 초까지 '캐나다 올해의 차', '남아공 올해의 차' 등 주요 지역에서 최고의 자동차로 선정되었다.

미국 시장에서 3번째로 많이 판매된 차량은 현대차의 미국 시장 진출의 문을 연 '엑셀'로 현재 소형 승용 라인업을 이어가고 있는 '엑센트'를 포함해 총 225만 여대가 판매됐다.

이어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가 124만 여대, 투싼이 46만 여대로 RV차종들이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싼타페는 2012년 현행 모델(DM)을 미국 시장에서 선보인 이후 매년 20% 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도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투싼 역시 2006년 미국 시장 첫 진출 이후 꾸준히 연간 4만대 가량 판매되고 있으며, 8월부터는 신형 투싼을 투입하면서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11.1% 증가하는 등 전체적인 RV 판매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08년 럭셔리 세단인 '제네시스'를 선보이고 2009년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아시아 대형차로는 처음으로 '올해의 차'에 선정, 이를 계기로 2010년 플래그십 세단 '에쿠스'까지 런칭했다.

이와 같은 차종 라인업 보강을 통해 2000년 전체 판매 대비 5.0%에 불과했던 RV 및 대형차 비중은 현재 26.8%까지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현대차는 스포츠,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미국 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매진하고 있다.

올해 6월에는 미국 내 최고의 인기 스포츠인 미식축구(NFL)의 공식 후원 계약을 맺어 미식축구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3월에는 미국 서부 최대 미술관인 LA카운티미술관(LACMA)과 중장기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자 자동차의 본고장인 미국에서이와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은 현대자동차의 우수한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았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향후에도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신차를 지속적 투입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브랜드 위상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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