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등 온라인 쇼핑몰 거래 확대 등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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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터넷 등을 통한 전자지급서비스의 하루 평균 이용금액이 2500억원을 넘어섰다.
1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5년 3분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제공 현황’에 따르면 올해 3분기중 전자금융업자 및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전자지급 서비스의 이용건수(일평균)는 1945만건으로 전분기대비 4.1% 줄었으나, 이용금액(일평균)은 전분기 보다 4.3% 늘어난 2523억원을 기록했다.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몰 거래 확대 등에 따라 이용건수와 이용금액 모두 전분기 대비 증가했으나, 여타 서비스는 계절적 요인 등으로 인해 이용실적이 다소 저조했다.
전자금융업자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의 이용건수는 1936만건으로 전분기 대비 4.1% 감소했으나, 이용금액은 2499억원으로 전분기대비 4.3% 증가했다.
전자금융업자의 서비스 유형별 비중을 살펴보면 건수기준으로는 교통카드 등 소액지급에 주로 사용되는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업(74.4%)이, 금액기준으로는 온라인 쇼핑 등의 전자지급결제대행업(72.5%)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금융기관의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에서는 이용건수와 금액 모두 선불 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업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업종별로는 올해 3분기중 교통카드를 중심으로 한 선불전자지급수단 이용건수(일평균)가 1446만건으로 전분기대비 5.6% 감소했으나, 이용금액(일평균)은 206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8% 증가했다.
한국은행(이하 ‘한은’)은 “교통카드 기능 선불전자지급수단 이용실적은 방학중 학생들의 이용이 줄어들면서 전분기보다 이용건수가 소폭 감소했으나, 전체 선불전자지급수단 이용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물품 구매시 스마트폰 인증을 거쳐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자금을 이체하는 방법인 직불전자지급수단 이용건수(일평균)는 1480건으로 전분기 대비 5.0% 감소했으나, 이용금액(일평균)은 5083만원으로 전분기 대비 3.8% 증가했다.
직불전자지급수단은 정부의 스마트폰을 통한 직불결제 활성화 정책에 따라 2013년에 출시됐으나 서비스 제공 업체의 홍보활동 축소, 여타 전자지급서비스와의 경쟁심화 등으로 인해 이용실적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한은 측은 설명했다.
올해 9월말 기준 직불전자지급수단의 발급매수는 78만매로 전분기말 대비 12.2% 증가했다.
올해 3분기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건수(일평균)은 373만건, 이용금액(일평균)은 181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1.8%, 6.3% 증가했다.
PG의 이용실적 증가는 분기중 온라인쇼핑 거래규모가 확대됐기 때문이며, 시장점유율이 높은 일부 PG사들의 가맹점 확대 및 카드 간편결제서비스 이용 확산에 따라 실적이 늘어난 신용카드 PG가 전체 증가를 주도했다고 한은 측은 설명했다.
지급수단별(금액기준)로 차지하는 비중은 카드가 71.9%, 가상계좌 17.9%, 계좌이체 8.0%, 기타 2.2% 순으로 카드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올해 3분기중 결제대금예치(Escrow)서비스 이용건수(일평균)는 121만건으로 전분기대비 2.8% 감소했으나, 이용금액(일평균)은 445억원으로 전분기대비 0.4% 증가했다.
결제대금예치 서비스의 경우 지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 구매확정 절차를 통해 구매자의 물품 수령여부를 확인한 후 결제대금을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유형이 전체 이용실적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전자고지결제서비스 이용건수(일평균)는 3만건, 이용금액(일평균)은 6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각각 8.8%, 13.0% 감소했다.
전자화폐 이용건수(일평균)는 1만3217건, 이용금액(일평균)은 2271만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15.8%, 10.3% 감소했고, 금융기관의 전자화폐 발급매수는 1694만매로 전분기말 대비 1.5% 증가했으나, 발급잔액은 98억원으로 0.4%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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