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수익경영으로 불황 극복” 안간힘
CJ오쇼핑 “수익경영으로 불황 극복” 안간힘
  • 김선재 기자
  • 승인 2016.01.19 13: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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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커머스 경쟁 심화…마케팅 비용 부담 늘어 수익성 악화
CJ오쇼핑이 차별화된 상품경쟁력 강화로 소비자들에게 가치있는 쇼핑경험을 제공하고 국내외 플랫폼 다각화, e-비즈니스 구조개선을 통해 ‘내실’을 다져 업계의 저성장을 극복하겠다는 전략을 내놨다.

CJ오쇼핑 김일천 대표는 지난 18일 ‘수익경영’을 골자로 한 2016년 경영전략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홈쇼핑업계는 TV홈쇼핑 부문의 성장 둔화와 메르스 사태, 백수오 이슈 등 악재로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유통업계를 휩쓴 모바일커머스 경쟁의 심화로 마케팅 비용 부담이 늘어나며 업계 전반의 수익성이 악화됐다.

실제로 홈쇼핑 상장 3사(CJ, GS, 현대)의 경우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전년동기대비 30% 가까운 영업이익 감소를 기록하기도 했다.

2016년에도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유통사업자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CJ오쇼핑은 온·오프라인 채널을 확대하는 옴니채널 전략과 차별화된 상품 및 브랜드 사업자로의 진화를 통해 2020년까지 세계적인 미디어 쇼핑회사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사업체질 개선을 통한 수익성 강화 ▲단독상품을 통한 상품경쟁력 확보 ▲플랫폼 다각화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문화 구축에 집중할 계획이다.

먼저 TV홈쇼핑 사업은 핵심역량인 상품기획력을 강화해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e-비즈니스 사업은 외형성장보다 지속적인 상품운영 효율성 개선작업으로 수익성을 개선한다. 모바일채널은 서비스와 상품최적화를 강화해 고객에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매장으로 진화해나갈 예정이다.

글로벌사업은 기존 주력사업인 TV홈쇼핑 합작사 외에 현지 온·오프라인 채널을 확대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이는 한편, 성장잠재력을 갖춘 신규지역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추진해 온 단독상품사업은 올해 신규 브랜드 개발 및 육성에 주력하고, 회사차원의 상품력 강화를 위해 M&A도 적극 검토하는 등 트렌디하고 차별화된 상품 발굴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CJ오쇼핑의 글로벌 상품 소싱 전문 자회사인 ‘CJ IMC’와 연계를 강화해 단독상품의 해외시장 판매확대에 나선다.

한편, CJ오쇼핑은 지난해 시작된 신규사업들을 올해 본 궤도에 올려 신성장동력으로 삼을 계획이다.

지난해 5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T커머스’는 콘텐츠 차별화와 전용상품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사업과 방문판매 사업은 기존 채널들과의 연계 확대 및 전용상품 출시 등을 통해 옴니채널 기반의 플랫폼 다각화를 추진한다.

또한 올해 중기 해외 수출 지원 프로그램인 ‘글로벌 시장개척단’ 사업을 확대하고, 중기 협력사와 글로벌 전용상품을 개발하는 등 중소기업과 상생문화 구축을 회사의 연간 주요 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김일천 CJ오쇼핑 대표는 “고객만족의 원천은 상품이고 그 상품의 원천은 바로 협력사”라며 “회사를 고객과 협력사 중심으로 재정립해 미래 성장을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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