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소비 특성 반영된 ‘소비자물가지수’ 개발 필요
가계소비 특성 반영된 ‘소비자물가지수’ 개발 필요
  • 김선재 기자
  • 승인 2016.03.2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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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경硏, 공식물가와 체감물가 사이 간극 설명돼야
정부는 물가가 안 올라서 저성장, 저물가가 고착화될까 걱정이지만, 국민들은 물라가 너무 올라서 지갑 열기가 무서운 아이러니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의 저물가 현상은 가구의 소득수준, 가구원의 수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저물가를 체감하고 소비심리를 개선하기 위해 식료품, 교육비 등 물가 안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공식물가와 체감물가 사이의 간극을 잘 설명될 수 있도록 우리나라 가계의 소비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소비자물가지수 개발 필요성도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9일 ‘저물가의 가계 특성별 영향 및 시사점-가계 맞춤형 물가관리 및 소비진작책 필요’에서 소득이 많을수록, 가구원의 수가 많을수록 저물가의 혜택을 크게 받은 반면, 저소득층, 1인 가구일수록 물가상승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고 분석했다.

▲ 2015년 소득분위별 물가상승률(좌) 2015년 가구원 수별 물가상승률(우) (자료=현대경제연구원)


한경연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상승률은 0.7%로 통계 집계 상 가장 낮은 상승률을 기록했지만, 이를 지출목적별로 살펴보면 담배세 인상으로 ‘주류 및 담배’ 부문은 50.1%의 높은 상승률은 보인 반면, 국제유가하락의 영향으로 ‘교통’ 부문은 7.8% 하락하는 등 상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백다미 선임연구원은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품목 종류, 구매 비중 등은 가계 특성별로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느끼는 물가는 공식물가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 최근 저물가 현상에 대한 가계별 영향이 상이하다고 분석했다.

먼저 소득분위별로 살펴본 결과 소득이 많을수록 저물가의 수혜를 크게 받은 반면, 저소득층은 저물가의 혜택을 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소득 최하위 20%를 의미하는 소득1분위 가구들은 지난해 식료품, 주류·담배, 주거, 보건, 통신 부문에서 지출이 높았지만, 교육, 교통 부문에서는 지출비중이 낮았다.

평균소득 최상위 20%를 말하는 소득5분위 가구는 의류·신발, 교통, 오락·문화, 교육 등에서 지출이 많았고, 식료품, 주거, 보건, 통신부문 등에서 지출이 적었다.

이는 곧바로 각 소득분위의 가구들이 체감하는 물가상승률로 이어졌는데, 소득1분위의 물가상승률은 1.1%, 소득5분위 물가상승률은 0.4%를 나타냈다. 전체 물가상승률 0.7%보다 소득1분위는 0.4%p 높았지만 소득5분위는 오히려 0.3%p 하락 효과를 입은 것이다.

▲ 2015년 소득순위별 물가기여도 (자료=현대경제연구원)


백 선임연구원은 “지난해 주류 및 담배의 물가기여도는 1분위에 0.8%p였지만, 5분위에 대해서는 0.4%p 기여하는 데 그쳤고, 교통부문은 1분위에서 물가를 0.6%p 떨어뜨렸지만, 5분위에서는 1.0% 떨어뜨렸다”면서 “소득이 증가할수록 체감하는 물가상승률이 낮았다”고 말했다.

또한 가구원의 수에 따라서도 체감하는 물가상승률에서 차이를 보였다.

1~2인 가구는 식료품, 주거, 보건 부문의 지출이 많았고, 4~5인 이상 가구에서는 통신, 교육 부문의 지출비중이 높았다.

반대로 1~2인 가구는 통신, 교육, 음식·숙박에서 지출이 적었지만, 4~5인 이상 가구들은 식료품, 주류·담배, 주거, 보건 등에서 지출을 적게 했다.

이같은 지출 부문의 차이로 1~2인 가구는 4~5인 이상 가구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물가상승를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가구원 수별 물가상승률은 1인 가구 0.9%, 2~4인 가구 0.7%, 5인 이상 가구 0.6%로, 1인 가구의 물가상승률이 전체 소비자물가상승률 0.7%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즉, 가구원 수가 많을수록 체감하는 물가상승률이 낮은 것이다.

▲ 2015년 가구원 수별 물가기여도 (자료=현대경제연구원)


가구원 수에 따른 최근 4개년 물가상승률을 봐도 1인 가구가 직면하는 물가상승률은 5인 이상 가구의 것보다 0.2~0.3%p 가량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가구주의 연령에 따라서는 지출 분야에 차이는 있었지만, 물가상승률에서는 전반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가구주가 39세 이하 및 40~49세인 가구의 물가상승률은 0.7%, 50~59세 가구주는 0.6%, 60세 이상은 0.8%였다.

다만, 40대 중년 가구는 교육비 물가의 영향을 크게 받았고, 60세 이상 고령가구는 식료품 및 주류·담배 물가 상승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백 선임연구원은 소비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저물가를 체감하고 소비심리를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물가로 인한 혜택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저소득층, 소형 가구 등의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식료품 물가 안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농산물 계약재비 물량 확대, 대규모 출하 시설 건설 등 가격 안정성을 도모하고 유통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교육부 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중년 및 다인가구에 대해 사교육비 책정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과 시행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사교육 관련 물가 모니터링 강화 등을 시행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교육개혁 혁신 등 사교육의 필요성을 경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식물가와 체감물가 간 차이를 잘 설명할 수 있도록 한국 가계의 소비 특성이 반영된 보다 다양한 소비자물가지수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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