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가계 평균소비성향 역대 ‘최저’
지난해 가계 평균소비성향 역대 ‘최저’
  • 김선재 기자
  • 승인 2016.05.08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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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분가능소득 증가율보다 소비지출 증가율 낮아
▲ 평균소비성향 상승 기여도 품목(좌) 평균소비성향 하락 기여도 품목(우) (자료=현대경제연구원)


최근 몇 년간 가계의 실질소득이 증가해도 소비는 침체하는 등 가계의 평균소비성향이 급감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지난해 가계의 평균소비성향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같은 평균소비성향 급감은 품목에 관계없이 전 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8일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평균소비성향 변동의 기여요인 분해와 시사점’에 따르면 2015년 평균소비성향은 72.4%로 전국 1인 가구의 통계가 작성된 2006년 이래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평균소비성향이 가장 높았던 2010년 77.6%와는 5%가 넘게 차이가 나는 것이다.

평균소비성향이 감소한다는 것은 처분가능소득 증가율보다 소비지출 증가율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평균소비성향이 77%인 경우 가계의 처분가능소득이 100만원 늘어났을 때 소비지출이 77만원보다 적게 늘어나면 평균소비성향은 감소했다고 본다.

지난해 평균소비성향이 72.4%니까 가계는 처분가능소득이 100만원 늘어나 가운데서 72만4,000원을 소비로 지출했다는 의미이다.

평균소비성향이 감소하기 시작한 2011~2015년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은 평균 2,7%였지만, 소비지출 증가율은 평균 1.1% 늘어나는 데 그쳤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1~2015년 동안 평균소비성향이 줄어드는데 기여한 품목수는 63개인 반면, 평균소비성향이 늘어나는데 기여한 품목수는 34개였다.

현경연은 이에 대해 평균소비성향 하락이 다양한 소비지출 품목들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해석했다.

평균소비성향 하락에 크게 기여한 품목은 통신서비스(△1.03%p)와 복지시설(△0.86%p), 운송기구연료비(△0.79%p), 연료비(0.65%p) 등 석유류 관련품목, 자녀 교육 관련 품목인 고등교육(△0.51%p)와 학생학원교육(△0.48%p) 등이었다.

통신서비스는 이동통신사의 통신료 인하, 고령화 및 소득 증가 영향 등으로 통신서비스에 대한 평균소비성향 하락 기여도가 높았고, 교육비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가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 저하요인으로 작용해 가계의 교육에 대한 지출비중 감소로 이어졌다.

같은 기간 평균소비성향 증가에서는 실제주거비(0.61%p), 자동차구입(0.53%p), 통신장비(0.52%p) 등 일부 내구재 소비 지출, 단체여행비(0.34%p), 문화서비스(0.16%p) 등 여가와 관련된 소비지출과 보험(0.20%p) 등이 기여했다.

전세가격 급등으로 가계의 주거비중이 전세에서 월세로 빠르게 전환돼 실제주거비가 크게 올랐다. 또한 정부의 소비진작책 효과로 자동차 판매가 큰 폭을 오르고 수입승용차 수요가 증가한 것도 평균소비성향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김천구 동향분석팀 연구위원은 “주거비 급증, 정부의 내수 활성화 정책, 가계의 수요변화 등이 평균소비성향을 높이는데 기여한 반면, 학령인구 감소 등 인구구조변화, 석유류, 통신비 등 가격 안정과 소득 향상에 따른 식료품 소비비중 감소 등은 평균소비성향을 낮추는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평균소비성향을 높이기 위해 필수재 가격 안정이 다양한 부분의 소비로 연결되도록 유도하고 가계의 주거비 및 가계부채 부담 경감, 소비심리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내구재를 중심으로 한 소비활성화 대책은 일시적으로 소비를 크게 늘리는데 기여하지만 효과가 일회적인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비내구재, 서비스 등 다양한 부분으로 소비가 연결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비스 소비의 경우 여행객들의 수요에 맞는 관광 기반을 갖춰 많은 부분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는 여가 관련 소비를 국내에서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월세 안정화 대책의 실효성 제고를 통해 주택 밀 전·월세 가격 안정화를 유도하는 등 가계의 주거비 및 가계부채 부담 등을 완화하기 위한 중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실물자산의 유동화, 가계부채 만기 장기화 등을 통해 가계 부채 문제가 향후 도래하는 경기회복기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선제적인 연착륙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연구위원은 “미래 불확실성으로 냉각된 소비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코리아 그랜드 세일 등 대규모 할인행사 정례화 등을 통해 최근 억눌려 있는 소비심리를 자극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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