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10년간 인력 1천명 ‘감축’
부산교통공사, 10년간 인력 1천명 ‘감축’
  • 김바울 기자
  • 승인 2017.01.19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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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호선 무인운전 전환 등 ‘구조조정’ 돌입
▲ 부산교통공사는 19일 향후 5년간 514명의 자연감소 요인이 발생함에 따라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이 저비용 고효율 조직으로 재편할 수 있도록 하는 ‘재창조 프로젝트’ 구상을 밝혔다. (사진=연합)


부산교통공사가 10년간 인력을 1천명 감축하는 등 구조조정에 돌입한다. 아울러 공사는 부산지하철 4호선 운영을 민간에 위탁하고 3호선을 무인운전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부산교통공사는 19일 향후 5년간 514명의 자연감소 요인이 발생함에 따라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이 저비용 고효율 조직으로 재편할 수 있도록 하는 ‘재창조 프로젝트’ 구상을 밝혔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창조 프로젝트는 폐지돼야 한다며 반발하고 나서 파장이 예상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1호선 다대구간 개통을 계기로 공사 재정을 개선하기 위해 외주위탁과 민자사업 확대, 계약직 확대 및 이에 따른 인력구조 축소 등이 주된 내용이다.

공사 관계자는 “연간수입 3천억원, 지출 5천억원 등 적자만 2천억원에 달한다”면서 “기존처럼 운영하면 공사의 존립이 위태로워 질 수밖에 없어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실제 공사는 1∼3호선 시설물 유지보수를 아웃소싱해 인력 573명을 감축하고, 승차권 발권과 출입문 관리, 식당 운영 등에도 인력 255명을 감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공사는 단말기 유지보수 등의 비핵심 업무에 기간제 근로자를 활용하는 방안, 4호선 기관사 50% 축소 등으로 인력 178명을 슬림화해 올해 4월 개통하는 1호선 다대구간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에 따라 향후 10년간 인력 1천6명을 감축해 연간 416억원을 절감할 방침이다.

그러나 공사의 외주위탁과 민자사업은 주먹구구식 막무가내로 벌어지는 퇴직 간부들의 노후 보장용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부산시 감사관실은 1월 초 부산교통공사 PSD민자사업 감사결과를 공개하고, 사업신청서 검토 소홀, 실시협약 부적정 등을 사유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됐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메피아들의 도덕 불감증으로 인해 부산지하철의 부실화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시민과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창조 프로젝트는 즉각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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