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점유율 37.1%…2위 도시바와 2배 이상 격차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글로벌 낸드 플래시 시장에서 2위인 일본 도시바를 멀리 따돌리면서 1위를 고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낸드 플래시 반도체 시장에서 점유율 37.1%로 1위를 유지했다. 매출은 전 분기보다 19.5% 증가한 44억7390만 달러였다.
D램익스체인지는 삼성전자가 출하량을 11∼15%가량 늘렸고, 평균판매가격(ASP)을 5% 이상 높였으며 매출을 20% 가까이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은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3차원(3D) V-낸드 적층 기술 등을 적용한 고용량·첨단 제품을 선도적으로 양산하며 시장 지배력을 키워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삼성전자는 2위인 일본 도시바와의 시장 점유율 격차를 2배 이상으로 벌렸다.
원자력반도체 사업에서의 손실로 낸드 반도체 사업부문 매각에 나선 일본 도시바는 21억998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점유율 18.3%를 차지했다.
2011년만 해도 낸드 플래시 시장에서 도시바가 톱이었지만 이듬해 삼성전자가 이를 역전시켰다. 이후 조금씩 격차가 벌어지긴 했지만 이처럼 더블스코어로 차이가 난 것은 2012년 이후 처음이다.
이어 미국의 웨스턴 디지털(WD)이 17.7%(매출 21억2730만 달러)로 3위, 마이크론이 10.6%(12억7200만 달러)로 4위, SK하이닉스가 9.6%(11억5680만 달러)로 5위, 인텔이 6.8%(8억1600만 달러)로 6위였다.
3분기와 비교하면 SK하이닉스가 마이크론에 4위 자리를 내주며 두 회사의 순위가 뒤바뀌었다.
SK하이닉스의 경우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들의 수요로 eMCP(임베디드 멀티칩 패키지) 출하는 늘었지만 SSD 출하량은 감소한 것으로 D램익스체인지는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전체 출하량이 3%가량 줄었지만 낸드 플래시 가격의 급등으로 매출은 전 분기보다 9.0% 증가했다.
다만 마이크론이 낸드 플래시 출하량을 26%나 늘리는 등 판매를 크게 확대하며 매출이 26.9% 증가해 SK하이닉스를 따라잡았다.
8일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낸드 플래시 반도체 시장에서 점유율 37.1%로 1위를 유지했다. 매출은 전 분기보다 19.5% 증가한 44억7390만 달러였다.
D램익스체인지는 삼성전자가 출하량을 11∼15%가량 늘렸고, 평균판매가격(ASP)을 5% 이상 높였으며 매출을 20% 가까이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은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3차원(3D) V-낸드 적층 기술 등을 적용한 고용량·첨단 제품을 선도적으로 양산하며 시장 지배력을 키워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삼성전자는 2위인 일본 도시바와의 시장 점유율 격차를 2배 이상으로 벌렸다.
원자력반도체 사업에서의 손실로 낸드 반도체 사업부문 매각에 나선 일본 도시바는 21억998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점유율 18.3%를 차지했다.
2011년만 해도 낸드 플래시 시장에서 도시바가 톱이었지만 이듬해 삼성전자가 이를 역전시켰다. 이후 조금씩 격차가 벌어지긴 했지만 이처럼 더블스코어로 차이가 난 것은 2012년 이후 처음이다.
이어 미국의 웨스턴 디지털(WD)이 17.7%(매출 21억2730만 달러)로 3위, 마이크론이 10.6%(12억7200만 달러)로 4위, SK하이닉스가 9.6%(11억5680만 달러)로 5위, 인텔이 6.8%(8억1600만 달러)로 6위였다.
3분기와 비교하면 SK하이닉스가 마이크론에 4위 자리를 내주며 두 회사의 순위가 뒤바뀌었다.
SK하이닉스의 경우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들의 수요로 eMCP(임베디드 멀티칩 패키지) 출하는 늘었지만 SSD 출하량은 감소한 것으로 D램익스체인지는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전체 출하량이 3%가량 줄었지만 낸드 플래시 가격의 급등으로 매출은 전 분기보다 9.0% 증가했다.
다만 마이크론이 낸드 플래시 출하량을 26%나 늘리는 등 판매를 크게 확대하며 매출이 26.9% 증가해 SK하이닉스를 따라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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