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싱 고속철도 사업 앞두고 답답한 철도업계
말-싱 고속철도 사업 앞두고 답답한 철도업계
  • 이형근 기자
  • 승인 2017.03.1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의 소극적 태도에 업계 불만 고조
▲ 쿠알라룸푸르부터 싱가폴까지 총 350km를 90분에 주파하는 말-싱 고속철도 수주를 놓고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이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않아 참여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사진=연합)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를 연결하는 말·싱 고속철도 사업 수주를 놓고 정부의 소극적 태도로 업계가 속을 태우고 있다. 총 사업비 150억달러인 이 사업은 오는 2026년까지 쿠알라룸푸르에서 싱가폴까지 350km를 90분 안에 주파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자는 2019년께 선정될 예정이다.
해외유명 철도기업이 이 사업에 군침을 흘리는 이유는 노반 공사부터 시작해서 전 분야를 수주 기업이 가져가는 턴키로 진행되는 만큼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중·일 3개국에서 국가원수까지 방문해 치열한 수주전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운영사인 코레일은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어 업계의 불만을 사고 있다.

이 모습을 보는 국내 참여업체들은 “일본과 중국의 발빠른 수주지원을 보면 한국 정부의 지원전략은 답답하다”고 속내를 토로했다. 실제로 일부에선 “이 사업은 다른 해외 사업 참여를 위해 경험쌓기용일 뿐”이라는 독설까지 날리고 있다.

가장 먼저 문제가 되는 것은 차량분야다. 제안요청서(RFP)를 심사하는 컨설팅사는 '동력분산식'을 요구한다. 이 차량은 앞뒤에 기관차가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기관차 없이 각 차량 밑에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이며 현재 현대로템에서 개발완료했다.

또 국제철도표준인 ETCS (Europian Train Control System) 레벨2에 부합하는 신호 시스템과 별도로 LTE를 지원하는 통신망이다.
입찰에 응하려면 이들 세가지가 모두 상업운행 실적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철도관련 업계는 정부만 바라보며 발만 동동구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차량은 개발된 동력분산식 6량 1편성으로 경부선에 투입해 상업 실적을 쌓으면 되고 신호와 통신은 국내에서 개발된 ETCS 레벨2와 호환되는 시스템을 자체기술로 개발한 만큼 상업노선에 투입해 운영하면 되는데 그게 잘 안된다”고 답답해했다. 따라서 업계와 운영기관 등은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하고 있지만 쉽게 풀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과 일본의 기술력 차이 때문에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일본은 히타치에서 신호전문 회사인 안살도 STS를 인수해 기술력을 확보한 상태이며 중국은 국제표준인 ETCS 레벨2를 중국 현실에 맞춰서 개량한 CTCS 신호기술까지 개발해 상업운행하고 있다. 이런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내에 상업운행 실적을 쌓아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는 LTE통신망(LTE-R)은 평창올림픽때 원주~강릉구간에 투입하고신호부문 (KRTCS)는 서해선 투입만을 검토하고 있어 이 사업에는 신경을 못쓰고 있다”면서 정부에서 사고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