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5번째 생산시설…총 165만대 생산능력 갖춰
현대자동차가 중국 내 다섯 번째 생산시설인 충칭공장을 다음 달부터 가동한다.
충칭공장은 30만대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베이징1(30만대)·2(30만대)·3(45만대)공장, 창저우공장(30만대)을 포함해 중국에서 총 16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현대차의 중국 현지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는 19일 충칭공장에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장궈칭 충칭시장, 안성국 청두 총영사 등 주요 인사와 협력사 및 딜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칭공장 생산기념식을 열었다.
8월 말 완공되는 충칭공장은 충칭시 량장신구 국가경제개발구역 내 203만4000㎡의 부지에 29만8000㎡ 규모로 건설됐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까지 갖춘 종합공장으로 현대차와 베이징기차가 공동으로 10억달러를 투자했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에서 생산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통해 성장 시장인 중국 내륙지역을 공략하기 위한 교두보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정 부회장은 "충칭공장은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전략에 부응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는 충칭시에 최첨단의 친환경·스마트 공장으로 건설됐다"며 "중국 동부와 서부를 아우르는 자동차 메이커로서 중국 소비자를 위한 고품질의 신차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중국 중서부 지역은 중국 정부의 대규모 국가개발 전략인 '창장 경제벨트'와 '일대일로'를 기반으로 자동차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올해 7.5%였던 1600cc 이하 자동차 구매세가 내년에 10%로 오르는 영향으로 하반기 소형차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에서 올해 C1-로우(low)급 소형 신차를 약 3만대 생산하고 향후 시장 수요에 따라 생산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매년 생산 차종을 추가해 2019년에는 C급 소형차 2종, SUV 2종 등 연간 4개 차종을 양산한다는 목표다. 이들 모델은 충칭공장에서만 생산돼 중서부 지역을 비롯한 중국 전역으로 공급된다.
충칭공장에서 생산되는 첫 번째 차종은 중서부 소도시에 거주하는 첫차 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경제형 소형 세단이다. 북경현대의 소형 신차 '위에나'가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애플 카플레이 등 활용도 높은 최신 정보기술(IT) 사양을 적용하고, 후방카메라와 후방주차보조 시스템(RPAS) 등 안전사양을 강화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충칭공장 가동으로 적기에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게 돼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수요를 견인하기 위해 첫차 구매 고객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는 대외적 영향 등으로 판매가 위축됐지만,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 중장기적으로 모든 제품군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공장가동도 최적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베이징 1공장은 ix25와 링동, 2공장은 투싼과 쏘나타, 3공장은 랑동과 밍투, 창저우공장은 위에나와 경제형 준준형 SUV를 중심으로 생산한다. 각 공장의 대표 차종은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되고 있다.
한편 현대차 기존 4개 공장 중 창저우 공장은 지난 2월 판매부진과 재고적체로 가동 반년 만에 일주일간 생산 라인을 멈춘 바 있다.
하이투자증권 고태봉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현대기아차 가동률이 경험해보지 못한 정도로 낮은 수준이라는 점은 충징공장 가동에 부정적인 요인"이라며 "신차 조기 투입 등을 통해 가동률과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충칭공장은 30만대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베이징1(30만대)·2(30만대)·3(45만대)공장, 창저우공장(30만대)을 포함해 중국에서 총 16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현대차의 중국 현지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는 19일 충칭공장에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장궈칭 충칭시장, 안성국 청두 총영사 등 주요 인사와 협력사 및 딜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칭공장 생산기념식을 열었다.
8월 말 완공되는 충칭공장은 충칭시 량장신구 국가경제개발구역 내 203만4000㎡의 부지에 29만8000㎡ 규모로 건설됐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까지 갖춘 종합공장으로 현대차와 베이징기차가 공동으로 10억달러를 투자했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에서 생산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통해 성장 시장인 중국 내륙지역을 공략하기 위한 교두보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정 부회장은 "충칭공장은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전략에 부응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는 충칭시에 최첨단의 친환경·스마트 공장으로 건설됐다"며 "중국 동부와 서부를 아우르는 자동차 메이커로서 중국 소비자를 위한 고품질의 신차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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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올해 7.5%였던 1600cc 이하 자동차 구매세가 내년에 10%로 오르는 영향으로 하반기 소형차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에서 올해 C1-로우(low)급 소형 신차를 약 3만대 생산하고 향후 시장 수요에 따라 생산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매년 생산 차종을 추가해 2019년에는 C급 소형차 2종, SUV 2종 등 연간 4개 차종을 양산한다는 목표다. 이들 모델은 충칭공장에서만 생산돼 중서부 지역을 비롯한 중국 전역으로 공급된다.
충칭공장에서 생산되는 첫 번째 차종은 중서부 소도시에 거주하는 첫차 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경제형 소형 세단이다. 북경현대의 소형 신차 '위에나'가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애플 카플레이 등 활용도 높은 최신 정보기술(IT) 사양을 적용하고, 후방카메라와 후방주차보조 시스템(RPAS) 등 안전사양을 강화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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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올해는 대외적 영향 등으로 판매가 위축됐지만,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 중장기적으로 모든 제품군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공장가동도 최적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베이징 1공장은 ix25와 링동, 2공장은 투싼과 쏘나타, 3공장은 랑동과 밍투, 창저우공장은 위에나와 경제형 준준형 SUV를 중심으로 생산한다. 각 공장의 대표 차종은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되고 있다.
한편 현대차 기존 4개 공장 중 창저우 공장은 지난 2월 판매부진과 재고적체로 가동 반년 만에 일주일간 생산 라인을 멈춘 바 있다.
하이투자증권 고태봉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현대기아차 가동률이 경험해보지 못한 정도로 낮은 수준이라는 점은 충징공장 가동에 부정적인 요인"이라며 "신차 조기 투입 등을 통해 가동률과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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