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업계 '최대 위기' 직면
국내 자동차업계 '최대 위기' 직면
  • 연성주 기자
  • 승인 2017.08.2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수출·생산 2년 연속 뒷걸음질 …노조는 줄줄이 파업
국내 자동차업계가 사상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내수·수출·생산이 2년 연속 뒷걸음질하고 있는 가운데 노조 파업, 통상임금 소송까지 겹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 자동차업계의 내수·수출·생산은 2년 연속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수출대수는 132만1390대로 2009년(93만8837대) 이후 8년래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내수 판매도 4% 줄어 증가세가 3년 만에 꺾였다.
공장가동률은 2014년 96.5%에서 올해 상반기 93.2%로 떨어졌다.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은 이날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진단과 대응을 위한 간담회'에서 "2년 연속 차가 덜 팔린다는 것 자체가 위기의 시그널(신호)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 22일 오전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호텔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진단과 대응'을 위한 간담회가 끝난 후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세계 시장에서 한국차의 위상도 갈수록 추락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은 2015년보다 7.2% 줄어 인도 다음 세계 6위로 내려앉았고, 10년 넘게 독일·일본에 이어 3위를 지켰던 수출도 올들어 멕시코에 자리를 내줬다.
이같은 위기의 원인으로 업계는 인건비 부담과 해마다 반복되는 노사 분규를 지목했다.
국내 완성차 5개 업체의 연간 평균임금은 2016년 기준 9213만원으로, 도요타(9104만원), 폴크스바겐(8040만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매출 대비 평균임금 비중도 12.2%로 폴크스바겐, 도요타를 웃돌고 있다.
여기에 이번 달 판결을 앞둔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에서 통상임금에 상여와 각종 수당이 포함되고, 소급 지급까지 결정되면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정부와 법원 등에 신중한 판단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완성차업체 노조의 동반 파업 가능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22일 3~6시간 조기 퇴근하는 방식으로 부분 파업을 벌였다. 결국 노사는 6년 연속 파업을 했다.
현대차 노조도 21일 오전, 오후에 걸쳐 2시간씩 전체 조합원이 부분 파업을 하는 등 올해 5차례 파업을 벌였다.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 규모는 차량 1만7600여대, 3600여억원에 이른다.
한국GM 노조는 지난달 17일 이미 한 차례 4시간짜리 부분 파업을 벌였다.
카허 카젬 신임 한국GM 대표가 부임하기도 전에 22일 노조와 면담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상견례에서 노사 분규 해결의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르노삼성차조차 올해에는 파업 대열에 동참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 18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르노삼성차 노사 분규에 대한 '조정 중지'를 결정하면서 노조는 합법적 파업 요건까지 갖춘 상태다. 노조는 이미 10~11일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파업을 가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