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진보한 센서퓨전 기술 적용…자전거 충돌사고 경감 기대
15일 출시를 앞두고 있는 럭셔리 중형 세단 '제네시스 G70'에 전방에 있는 자전거와 충돌을 방지하는 기술이 탑재된다.
11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G70에 탑재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장치에는 기존 자동차, 보행자 외 자전거까지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G70은 카메라와 레이더를 통해 전방 자전거와 충돌을 예상하면, 먼저 운전석에 경고 메시지와 경고음을 전달하고 그래도 운전자가 차량을 멈추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동장치를 작동해 차량이 멈출 수 있도록 돕는다.
전방에서 차량과 나란히 달리는 자전거는 폭이 매우 좁은 데다 속도도 빠른 편이어서 형상이 큰 자동차와 속도가 느린 보행자에 비해 카메라와 레이더가 정확하게 인식하기 어려운 대상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네시스는 차량과 자전거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충돌 상황을 연구해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가 보내는 이미지와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융합 처리하는 '센서 퓨전(sensor fusion)' 기술을 개선했다.
G70에 적용된 '센서 퓨전' 기술은 독자적인 판단 로직(논리회로)을 통해 전방에 출현한 자전거 위치와 이동 속도 인식의 정확성을 높여 다양한 상황에서 충돌위험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고도화됐다.
제네시스는 보통 자전거와 자동차간 교통사고는 자동차 운전자의 부주의 때문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번 종방향 자전거까지 대응할 수 있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 탑재로 가파르게 증가하는 자전거 사고를 줄이는 데 일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11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G70에 탑재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장치에는 기존 자동차, 보행자 외 자전거까지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G70은 카메라와 레이더를 통해 전방 자전거와 충돌을 예상하면, 먼저 운전석에 경고 메시지와 경고음을 전달하고 그래도 운전자가 차량을 멈추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동장치를 작동해 차량이 멈출 수 있도록 돕는다.
전방에서 차량과 나란히 달리는 자전거는 폭이 매우 좁은 데다 속도도 빠른 편이어서 형상이 큰 자동차와 속도가 느린 보행자에 비해 카메라와 레이더가 정확하게 인식하기 어려운 대상이다.
|
G70에 적용된 '센서 퓨전' 기술은 독자적인 판단 로직(논리회로)을 통해 전방에 출현한 자전거 위치와 이동 속도 인식의 정확성을 높여 다양한 상황에서 충돌위험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고도화됐다.
제네시스는 보통 자전거와 자동차간 교통사고는 자동차 운전자의 부주의 때문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번 종방향 자전거까지 대응할 수 있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 탑재로 가파르게 증가하는 자전거 사고를 줄이는 데 일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