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피임약 ‘머시론’ 판매종료…자체 ‘센스데이’ 출시
유한양행, 피임약 ‘머시론’ 판매종료…자체 ‘센스데이’ 출시
  • 정성훈 기자
  • 승인 2019.06.19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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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양행이 국내 일반의약품 피임약 1위 ‘머시론’의 판권 계약을 종료하고 동일 성분의 자체 상품 ‘센스데이’로 출시하고 시장에 승부수를 던졌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이달 3세대 피임약 센스데이(성분명 데소게스트렐)를 공식 출시했다. 유한양행은 앞서 2017년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센스데이 품목허가를 받았다.

센스데이는 의사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먹는 피임약 중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머시론’의 복제약이다.

머시론은 알보젠코리아 제품으로 연간 약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의약품이다. 사전 피임약 시장 규모는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을 포함해 약 3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유한양행이 여성 피임약 ‘센스데이’를 출시했다. (사진=유한양행)
유한양행이 여성 피임약 ‘센스데이’를 출시했다. (사진=유한양행)

유한양행은 센스데이를 출시하기 전에 알보젠코리아의 머시론을 유통 및 판매하고 있었다. 이번 출시는 지난달 계약이 끝나면서 이뤄졌다.

유한양행은 머시론 판권 계약을 종료한 후 즉각 센스데이를 출시해 매출 공백을 예방하겠다는 방침이다. 머시론을 유통하며 쌓은 영업력과 센스데이의 강점 등도 사전 피임약 시장 공략에 한몫 더할 것으로 예상된다.

센스데이는 허가받은 동일 성분의 사전 피임약 중 알약 크기가 가장 작아 복용 편의성이 높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사전 피임약은 기존 대형 품목이 자리를 잡은 치열한 시장”이라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정성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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