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금융에 특화된 한글 자연어 학습 모델 'KB ALBERT' 개발
KB국민은행, 금융에 특화된 한글 자연어 학습 모델 'KB ALBERT' 개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0.06.18 11: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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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 ALBERT'...KB스타뱅킹과 업무용 챗봇 등에 도입

어려운 금융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개발됐다.

KB국민은행은 금융에 특화된 한글 자연어 학습 모델인 'KB ALBERT'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KB ALBERT'는 어려운 금융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으로 최신 딥러닝 언어 모델인 'ALBERT'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구글 클라우드, 메가존과 협력해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기술,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KB ALBERT'를 개발했다.

사진=국민은행
사진=국민은행

'KB ALBERT'는 금융 관련 텍스트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KB국민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약 1억 건 이상의 텍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융업에 특화된 언어 모델이 적용됐다. KB국민은행은 'KB ALBERT'를 ‘KB스타뱅킹’과 업무용‘챗봇’등에 도입해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스타트업 및 핀테크 회사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공개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구글 클라우드, 메가존과 기술 협력을 지속해 금융과 IT를 융합한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AI·ML 및 데이터 관련 업무에 있어서도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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