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과 미래에셋증권이 ‘영세·중소 카드 가맹점의 디지털 결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종원 IBK기업은행장과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이 참석해 양사의 협업 방향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사는 각 보유 중인 핵심역량을 상호 결합해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결제 편의성을 제고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금융생활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협업을 진행키로 뜻을 모았다. 더불어 디지털 신규사업 공동 연구 및 발굴도 추진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기업은행은 올 하반기에 출시되는 ‘BOX POS NFC 결제’ 내 ‘미래에셋 Pay’를 탑재할 예정이다.
‘BOX POS NFC 결제’는 구매고객이 핸드폰을 사용해 간편결제 시 사용가능한 결제수단을 제공해주는 통합 결제 서비스다. 어떤 결제 수단이 이용 가능한지 가맹점에 물어봐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해 가맹점과 구매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제고했다.
기업은행은 BOX POS NFC 결제를 이용해 물품 구매 시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활용한 아이폰 간편결제 서비스인 ‘미래에셋Pay’를 결제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미래에셋페이 앱을 다운받고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등록 후 즉시 이용이 가능해 소상공인과 구매고객이 편리하게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증권은 미래에셋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상거래 디지털화(化)를 추진한다. 나아가 국내·외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한층 더 높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위챗 오픈 플랫폼 미니프로그램을 활용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간편결제수단이 등장하면서 가맹점주는 단말기를 업그레이드 해야하고, 구매고객은 결제 시 페이 종류에 제한을 받는 불편함이 있었다"며, "BOX POS NFC 결제를 통해 구매고객과 가맹점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은 "기업은행과 협업해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결제 편의성을 제고하고 양사의 핵심 역량을 결합한 신규 디지털 사업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투자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