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샵 뮤직 어워즈, 올해 홈쇼핑 채널 고정 음악 1위는 '던던댄스'
GS샵 뮤직 어워즈, 올해 홈쇼핑 채널 고정 음악 1위는 '던던댄스'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2.12.06 16: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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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걸 '던던댄스' 1위, 8월 컴백 소녀시대 '포에버 원' 7위, 아이브 '애프터 라이크' 8위
가수 별 순위 톱10 중 8팀이 걸그룹…"걸그룹 노래가 밝고 신나서 홈쇼핑과 잘 어울려"
MZ세대 PD특성도 반영, 과거와 달리 MZ세대 PD들은 본인이 직접 곡을 정해서 요청
GS샵 홈쇼핑 방송 배경음악 사용 횟수 별 순위를 집계한 GS샵 뮤직 어워즈 톱10 순위 (사진=GS샵)
GS샵 홈쇼핑 방송 배경음악 사용 횟수 별 순위를 집계한 GS샵 뮤직 어워즈 톱10 순위 (사진=GS샵)

올해도 연말을 맞이해 여러 가요 시상식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오마이걸(OH MY GIRL)'의 'Dun Dun Dance(던던댄스)'가 홈쇼핑 채널 고정 음악 1위를 기록해 눈길을 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홈쇼핑 GS샵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홈쇼핑 배경 음악으로 사용된 음악 순위를 분석한 결과, 'Dun Dun Dance'가 867회 사용돼 1위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어 올해 초 솔로 가수로 데뷔한 최예나의 'SMILEY'가 844회로 2위, 에이핑크의 'Free & Love'는 700회로 3위에 올랐다. 

또한 올해 8월 완전체로 컴백한 소녀시대의 'FOREVER 1'이 565회로 7위, MMA2022(멜론뮤직어워드)에서 4관왕에 오르며 올해 대세를 입증한 걸그룹 '아이브(IVE)'의 'After Live'와 'ELEVEN'은 각각 5백 회 이상 재생되며 8위와 9위에 올랐다. 

음악 편성을 담당하는 김윤희 GS샵 영상아트팀 매니저는 "걸그룹 노래가 전체적으로 밝고 신나고 부담 없어 들을 수 있어 홈쇼핑 방송과 잘 어울린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가수 별 순위도 1위 '트와이스'부터 10위 '위키미키'까지 5위 방탄소년단과 9위 최예나를 제외하고 8팀이 걸그룹이었다.

GS샵 PD의 88%를 차지하는 MZ세대 PD들의 특성도 반영됐다. 과거 홈쇼핑 PD들은 음악을 요청할 때 '신나는, 밝은' 등의 느낌으로 의뢰했다면, MZ세대 PD들은 본인들이 선호하는 곡을 직접 지정해서 요청하는데 여기에 걸그룹 노래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게다가 예전에는 홈쇼핑 방송에서 잘 사용하지 않았던 '힙합'장르 음악들도 MZ세대 PD들 요청에 따라 선곡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게 GS샵의 설명이다.

8월에 컴백한 '소녀시대'가 7위에 오른 것도 주목할 만하다. 김윤희 매니저는 "홈쇼핑을 시청하는 고객들이 4050이 많다 보니, 올해 15주년을 맞은 소녀시대를 친숙하게 느낄 것으로 생각해 많이 선곡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순위에는 없지만 재미난 이유로 배경 음악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게스트나 상품 모델과 관련된 노래를 선곡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노래 제목이 상품명과 같거나 가사 때문에 선곡되는 경우도 많다.

TS샴푸 모델 임영웅의 노래가 배경으로 사용된 GS샵 홈쇼핑 방송 모습 (사진=GS샵)
TS샴푸 모델 임영웅의 노래가 배경으로 사용된 GS샵 홈쇼핑 방송 모습 (사진=GS샵)

예를 들어 이상민 씨나 정준하 씨가 출연할 때 그룹 '룰라' 노래나 정준하 씨가 부른 노래를 사용하고, 'TS샴푸'(모델 임영웅), '코지마 안마의자'(모델 장윤정), '하이뮨'(모델 장민호) 방송에서 해당 상품의 모델인 가수 노래를 넣는 식이다. 

노라조 '고등어', 장윤정 '김치올레', 박명수 '냉면', 캔(CAN) '내 사랑 간장게장', 리미와감자 '치킨' 등은 해당 상품이 방송될 때 단골 음악으로 등장한다. 또한 주문을 망설이는 고객들을 위해 MOBB '지금 전화해', 노라조 '고민은 배송만 늦출 뿐', 2NE1 '내가 제일 잘나가' 등도 자주 사용한다. 

GS샵은 오는 10일 프로그램 '쇼미더트렌드(Show me the Trend)' 방송에서 뮤직 어워즈 톱10에 오른 곡들을 소개하며 방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명재 쇼미더트렌드 PD는 "홈쇼핑 방송에서 음악은 쇼핑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뿐 아니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만들기 때문에 배경음악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라며 "음악을 듣듯 홈쇼핑 채널을 '틀어' 놓기만 해도 문화생활로서 홈쇼핑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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